사서오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서오경(四書五經, 영어: Four Books and Five Classics) 또는 사서삼경(四書三經)은 유교의 교육 및 교양 서적으로, 유교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책이다. 기원전 300년 전에 기록되었다.[1]

사서는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을 말하고, 삼경은 "시경", "서경", "역경"을 말한다. 삼경에 "춘추"와 "예기"를 합해 오경이라 부르고, 합해서 사서오경이라 부른다.

사서[편집]

송나라에 이르러 성리학 체계가 성립하면서 주희가 《예기》에서 일부를 〈대학〉과 〈중용〉의 두 편으로 발췌하면서, 논어·맹자와 함께 사서 체계를 확립했다.

오경[편집]

악경(樂經)을 포함하여 육경이라고도 하는데, 악경은 전해지지 않는다. 오경은 송나라 시기에 확립된 정주학 이전에 이미 고전이 되었고, 사서 중 대학과 중용은 예기의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 백제가 오경박사를 일본에 파견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주자학과 사서오경[편집]

성리학에서는 이전의 오경보다 공자의 언행록인 '논어'와 제자백가 중 한 사람인 맹자의 '맹자'를 더 중요시하여 중용, 대학과 함께 사서에 포함시키고 학문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가르쳤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Bleeker, C. J. and G. Widengren (1971). 《Historia Religionum, Volume 2 Religions of the Present》. BRILL. 478쪽. ISBN 90-04-025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