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가 독일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미국 캔자스 주 빅토리아에 있는 볼가 독일인 개척자 가족 기념조각

볼가 독일인들은 볼가 강변에서 남쪽의 사라토프에 거주하면서 독일어를 쓰고, 독일 문화를 보존했던 주민들을 말한다. 개신교가톨릭교를 믿는다. 대부분의 볼가독일인들은 19세기미국브라질, 다른 국가로 이민을 떠났다.

예카테리나 1세[편집]

20세기[편집]

구소련의 볼가 독일인들[편집]

1941년 6월 22일, 독일이 소련을 침략한 이후, 스탈린은 볼가 독일인들을 숙청하는 조치를 취했다. 소련의 후방에서 침략자 독일군을 지원할 수 있는 잠재적인 적이 될 수 있다는 이유때문이었다. 즉, 볼가독일인들이 실제로 어떤 행동을 취한 것은 없었지만, 스탈린은 단지 독일계라는 이유로 대대적인 숙청을 감행한 것이다.

볼가독일인의 현황[편집]

그들은 스탈린의 대숙청 이후, 볼가지역으로 돌아오지 않았다. 그들은 우랄 산맥, 시베리아, 카자흐 (오늘날 카자흐스탄 인구의 2%인 약 30만 명이 독일계), 키르기스, 우즈베크에 정착했다. 전쟁 후 수십 년 만에 일부는 독일인 자치공화국이 있던 곳으로 돌아갈 것을 주장하기도 했으나 추진 동기(動機)를 얻지 못해 실패했다.

1980년대 말부터 많은 볼가 독일인들이 독일로 돌아갔으나, 현지에 대한 부적응 등이 문제가 되어 1990년대말부터 독일 정부는 그들의 귀환을 까다롭게 하고 있다.

오늘날, (2002년러시아 정부 센서스에 따르면) 러시아 내에는 60만 명의 독일계 주민이 살고 있다. 러시아의 알타이 지방에는 네메츠키 나치오날니 군이 있는데, 주민 2만여 명 중 90% 정도가 독일계이다.

북아메리카의 볼가 독일인들[편집]

북아메리카의 볼가독일인들은 미국캐나다, 그레인트플레인스지역에 정착을 했다. 주로 앨버타 주, 동콜로라도 주, 캔자스 주, 매니토바 주, 미네소타 주, 동몬태나 주, 네브래스카 주, 노스다코타 주, 사우스다코타 주, 서스캐처원 주에 거주한다.

남아메리카의 볼가 독일인들[편집]

아르헨티나브라질에 거주하고 있으며, 러시아에서 이주를 했다.


참조[편집]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