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디 홀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music.png
버디 홀리
Buddy Holly cropped.JPG
기본 정보
본명 찰스 하딘 홀리
출생 1936년 9월 7일
미국 미국 텍사스 주 러벅
사망 1959년 2월 3일 (22세)
장르 로큰롤
활동 시기 1956년 ~ 1959년
웹사이트 BuddyHolly.com

버디 홀리(Buddy Holly)로 더 잘 알려진 찰스 하딘 홀리(Charles Hardin Holley, 1936년 9월 7일 ~ 1959년 2월 3일) 는 미국가수이자 작곡가로서, 로큰롤의 개척자 중 한 명이다. 본명이 Holley인데 Holly가 된 것은, 그가 음반사와 계약 시에 발생한 착오 때문인데, 직업 가수가 되면서 그 철자로 굳어졌다. 원래 이름인 Holley는 그의 묘비에 새겨져 있다.

미국 텍사스 주에서 태어난 그는, 18개월에 지나지 않는 그의 이력 동안 팝 음악계를 바꿔 놓았으며, 비틀즈, 에릭 클랩튼, 엘튼 존, 돈 맥린 등 수많은 가수와 그룹에 영향을 미쳤다.

생애[편집]

어린 시절[편집]

버디 홀리는 미국 텍사스 주러벅에서 태어났다. 음악적인 가정에서 태어난 그는, 어려서 바이올린피아노, 기타를 배웠다.

1949년 가을, 버디 홀리는 허친슨 주니어 고등학교에서 밥 몽고메리를 처음 만나게 된다. 그들은 음악이란 공통분모로 친해져서 "버디 엔 밥"이라는 듀오를 결성하게 된다. 버디 엔 밥은 블루글라스에 영향을 받았으며, 고등학교 축제나 클럽에서 공연을 했다.

로큰롤로의 전향[편집]

1955년 초, 러벅에서 있었 던 엘비스 프레슬리의 라이브 공연을 본 버디 홀리는 큰 감명을 받고 로큰롤로 전향하게 된다. 몇달 후엔 러벅에서 엘비스 프레슬리의 공연 포스터에 엘비스와 같이 등장하였다. 버디 헐리의 이러한 로큰롤에의 전향은 에디 크렌덜의 러벅 지역 로큰롤 쇼에서 빌 헤일리 앤 더 코밋츠의 오프닝을 맡음으로서 완성되었다.

"버디 홀리"[편집]

로큰롤 쇼 공연 직후인 1956년 2월 8일, 버디 홀리는 데카 레코드와의 계약 체결에 성공한다. 그의 이름이 "Holley"에서 예명 "Holly"로 바뀌게 된 것도 이 시점이다.[1] 데카 레코드에서 녹음한 곡 중에는 후에 크리켓츠와 함께한〈That'll Be The Day〉의 초기 버전도 포함되어 있다.

크리켓츠의 결성[편집]

러벅으로 돌아온 버디 홀리는, 그의 밴드 "크리켓츠"(The Crickets)를 결성하고 뉴 맥시코 주클로비치에 있는 노먼 피티의 스튜디오에서 음반을 녹음하기 시작한다. 당시 녹음한 곡들 중에는 후에 큰 흥행을 거둔 버전의 〈That'll Be the Day〉도 포함되어 있다. 노먼은 〈That'll Be the Day〉가 크게 흥행할 것이라 생각하고 여러 음반사를 찾아다녔고, 버디 홀리 엔 크리켓츠는 "데카"라고도 알려진 코럴 레코드와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로써 버디 홀리는 동시에 두 음반사와 계약된 상태라는 보기 힘든 상황이 된다.

〈That'll Be the Day〉가 히트치기 전인 1957년 4월, 버디 홀리는 또 다른 히트 싱글 〈Starlight〉의 리드 기타를 연주했다. 〈That'll Be the Day〉의 초기 버전은 더 느리고 히트 친 버전에 비해 반 옥타브 높다.

또한 버디 홀리는 그동안 에서 격리되어 있던 인종적 경계를 허물었다. 특히 뉴욕 시아폴로 시어터 공연에서는 전 관객이 흑인이기도 했다.

영국 투어[편집]

큰 흥행을 거둔 곡들을 발표한 후인, 1958년 3월, 버디 홀리와 크리켓츠는 영국 투어를 떠났다. 통설과는 다르게, 당시 10대였던 존 레논폴 매카트니는 버디 홀리의 공연을 관람하지 않았다. 이는 그들이 버디 홀리가 자신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고 밝힌 사실에 근거한 추측이다.(밴드의 이름인 비틀즈에는 홀리의 밴드인 크리켓츠에 대한 존경의 표시도 내포한다.) 후에 비틀즈는 〈Words of Love〉의 거의 완벽할 정도로 가까운 커버 버전을, 롤링 스톤즈는 〈Not Fade Away〉의 커버 버전을 녹음했다.

말년[편집]

버디 홀리는 마리아 엘러너 산티아고1958년 8월 15일에 결혼했다.

1959년, 버디 홀리는 크리켓츠와 결별하고 리치 발렌스, J.P. 리처드슨("빅 바퍼") 등의 유명한 가수들과 함께 솔로 투어를 진행했다.

사망[편집]

버디 홀리의 팬이 사비로 제작한, 추락 현장에 있는 추모비

1959년 2월 2일, 아이오와 주 클리어 레이크에서의 공연을 마친 후, 버디 홀리는 자신과 새 크리켓츠 밴드(토미 올섭, 웨일런 제닝스)를 위해 노스다코타 주파고를 향하기 위해 비쉬크라프트 보난자를 빌렸다. 그때 마침 J.P. 리처드슨("빅 바퍼")이 독감에 걸려 버스로 가기가 어렵게 되자, 제닝스는 자신이 타기로 되어 있던 그 비행기의 좌석을 리처드슨에게 내 주었다. 또한, 리치 발렌스는 한 번도 작은 비행기를 타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올섭에게 비행기 양보를 부탁했다. 그들은 동전을 던져서 결과를 정했고, 벌렌스는 윗면을 말해 이겼다. 이렇게 해서 정해진 보난자의 4명의 탑승객; 버디 홀리, 리치 발렌스, J.P. 리처드슨 및 파일럿 로저 비터슨은 생에 마지막 비행을 하게 된 것이다. 비행기는 오전 1시 05분에 휘몰아치는 눈 폭풍을 뚫고 이륙한 뒤, 몇 마일 지나지 않은 한 옥수수 밭에 추락했다.

이 사고는 지역 신문에게는 큰 기사거리가 되었지만, 같은 날 뉴욕 시에서 일어나 65명이 사망한 아메리칸 항공 320편 사고에 묻혀 전국적으로 크게 보도되지는 못했다.

버디 홀리의 묘비

버디 홀리의 장례식은 텍사스 주 러벅에 있는 테버네클 침례교회에서 치러졌으며, 시신은 러벅시 묘지에 안장되었다. 그의 묘비에는 그의 정확한 스펠링, "Buddy Holley"로 적혀 있다. 또한 그가 애용하던 펜더 스트라토캐스터 기타 역시 조각되어 있다. 또한 러벅의 도심에는 펜더 기타를 들고 있는 버디 홀리와 같은 스케일의 동상이 세워져 있다.

주석[편집]

  1. Buddy Holly: A Biography, 앨리스 앰번 저, St. Martin's - Griffin, 1995년 ISBN 0-312-14557-8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