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사회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도시사회학대도시 지역의 삶과 인간 상호작용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이다. 도시 지역의 구조, 환경 과정, 변화 및 문제를 연구하고 이를 통해 도시 계획 및 정책 수립을 위한 해답을 제공하는 사회학의 규범적 학문이다. 다른 말로 하면, 그것은 도시와 사회 발전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이다.[1] 사회학의 대부분의 분야와 마찬가지로, 도시 사회학자들은 통계 분석, 관찰, 사회 이론, 인터뷰, 그리고 이주와 인구 통계학적 경향, 경제, 빈곤, 인종 관계 및 경제 동향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를 연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도시사회학은 19세기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사회학의 가장 오래된 하위 분야 중 하나이다.[2]

현대 도시 사회학의 철학적 토대는 도시화가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분야와 사회적 소외, 계급의 형성, 집단 및 개인 정체성의 생성 또는 파괴 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이론화 한 Karl Marx, Ferdinand Tönnies, Émile Durkheim, Max WeberGeorg Simmel과 같은 사회 학자들의 연구에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이론적 토대는 20세기 초에 시카고 대학에서 일했던 사회학자들과 연구원 그룹에 의해 더욱 확대되고 분석되었다. 시카고에서 사회 학교로 알려지게 된 시카고의 중심도시 로버트 파크, 루이스 워스, 어니스트 버지스의 연구는 사회학의 도시 연구의 목적뿐만 아니라 양적, 인종적 연구 방법의 사용을 통한 인문 지리학의 발전에도 혁명을 가져왔다. 도시사회학에서 시카고 학교에 의해 개발된 이론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비판받아 왔지만 여전히 도시화와 사회과학 내의 도시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사적 진보의 발걸음 중 하나로 남아있다.[3] 이 학문은 문화 사회학, 경제 사회학, 그리고 정치 사회학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이끌어낼 수 있다.

발전과 상승[편집]

도시 사회학은 1915년부터 1940년까지 시카고 대학의 사회학자들과 이론가들로 구성된 그룹을 통해 북미 학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게 되었다. 시카고 사회 학교는 개인이 도시 사회 시스템 내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사회학 및 인류학 이론과 민족학 현장 연구를 결합했다.[4][5] 이전의 하위분야를 표시했던 주로 매크로를 기반으로 했던 사회학과 달리, 시카고 사회 학교의 구성원들은 인간이 구조, 문화, 그리고 사회적 조건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주관적인 의미를 제공하고자 하는 미시적 규모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더 큰 중점을 두었다. 이 시기에 방법론적으로써 민족 지리학의 기초라고 할 수 있던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은 도시 사회학과 함께 원시적인 형태를 취했고 그것의 초기 방법론적인 성향을 형성했다. 상징적 상호작용은 초기 미시사회학자 조지 미드막스 베버의 글에서 만들어졌고, 개인이 일상적인 상호작용에서 상징을 어떻게 해석하는지를 틀에 짜기 위해 노력했다. 초기 도시 사회학자들이 도시를 '초유기체'로 규정하면서, 상징적인 상호작용의 개념은 개별 지역사회가 도시 자체의 원활한 기능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분석하는데 도움을 주었다.[6]

각주[편집]

  1. Dictionary reference
  2. Caves, R. W. (2004). 《Encyclopedia of the City》. Routledge. 723쪽. ISBN 978-0415862875. 
  3. Martin, D.G., "Chicago School" in D. Gregory, R. Johnston, G. Pratt, M. Watts and S. Whatmore, eds., The Dictionary of Human Geography, London: Blackwell, 2009.
  4. Flanagan, W., Contemporary Urban Sociology Cambridge: University of Cambridge, 1993.
  5. Wirth, L., Urbanism as a Way of Life Th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ume 44, Number 1, 1938.
  6. Trepl, L., City and Ecology Capitalism Nature Socialism: Volume 7, Number 2,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