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 연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질적 연구(質的硏究, 정성적 연구, 영어: qualitative research)는 대상의 질적 측면에 주목한 연구이다.

질적 연구에서 처리되는 자료는 무형 자료라고 한다. 대상의 양적 측면에 주목하는 양적 연구와는 대비되는 개념이다. 인터뷰, 관찰 결과, 문서, 그림, 역사 기록 등 질적 자료를 얻기 위해, 사회학사회 심리학, 문화 인류학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방법이다. 좁은 의미의 조사뿐만 아니라, 실험, 관찰, 면접 시험, 민속방법론(ethnomethodology), 문서와 그림의 내용 분석(content analysis), 대화 분석, 참여 관찰(participant observation), 각종 현장 작업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는 조사 방법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사회에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생각할 수도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다양한 관찰 행위도 포함된다.

관찰은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는 대상(예. 유아)를 연구할 수 있는 방법이다. 사회학은 대부분의 경우 대상자에게 어떤 질문을 하게 된다. 배경 이론같이 적절한 분석 방법을 만들고자 하는 연구도 있다. 현재는 표준적인 분석법이 갖추어져 있지 않으며, 분석은 직관과 개인적인 느낌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뢰성과 객관성이 부족하다고 비판을 받는 경우도 많다.

이 기법은 대규모 사회의 전체 상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활용되기 어렵다. 전문가 또는 특정한 사람, 전형적인 사례에 대해 인터뷰와 관찰을 하는 등, 선행 연구가 적은 분야의 연구를 위해 탐색적인 예비 조사를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또한 조사 대상의 인물과 역사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고 기록을 남길 목적의 연구로도 자주 사용된다. 그러나 표준적인 분석 방법이 설정되어 있지 않다. 거대한 사회의 극히 일부 밖에 보지 않는다는 문제도 있다. 따라서 이 연구방법은 주의가 요구된다.

종류[편집]

구체적인 질적 연구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이외에도 다른 연구방법들이 있으며, 새로운 방법들이 계속 시도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