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골 문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Chinese characters logo.jpg
한자
갑골문 귀갑(甲骨文 龟甲)
서체
신석기 상형문 · 갑골문자
금문 · 전서
예서 · 해서
행서 · 초서
서예
글꼴
송조체 · 명조체 · 청조체 · 고딕체 · 나루체 · 교과서체 · 그래픽체
분류법
 · 필순 · 육서 · 부수
한자의 표준화
표준
강희자전
상용한자
문자 개혁
간체자
번체자
일본 약자
한국 약자
한자의 주음및 표음화
반절 · 주음부호(관화합성자모· 한어병음
나라별 사용
중국
한국(한국 한자음)
일본(일본 한자음 · 류큐 한자음)
베트남(한월어 · 고한월어)
파생문자1
한국제 한자(이두,향찰,입겿) · 일본 국자 · 쯔놈 · 방언자·측천 문자·방괴장자· 방괴동자
파생문자2
히라가나 · 가타카나 · 만요가나 · 여서문자 · 서하 문자 · 거란 문자 · 여진 문자

v  d  e  h

독일어: Ein Orakelknochen

갑골 문자(甲骨文字)는 중국 대륙에서 청조 말엽인 1899년에 안양현 소둔촌, 의 수도였던 은의 폐허에서 王懿榮(왕의영)이 최초로 발견한 이후 중국 도처에서 대량으로 발굴된 중국 고대 문자로서 거북이의 배딱지[龜甲]와 짐승의 견갑골[獸骨]에 새겨진 상형문자였으므로, 거북이 배딱지[腹甲]를 나타내는 갑(甲) 자와 짐승의 견갑골을 표현한 골(骨)자를 합하여 갑골문(甲骨文)이라고 명명하였다. 발견된 지역의 명칭을 따라 은허 문자라고 부르기도 한다. 갑골문자는 상형문자이고 한자의 초기 문자 형태에 해당한다. 발굴된 뼈의 연대는 대부분 기원전 1200년에서 기원전 1050년으로 말기에 해당한다.

현재까지는 은허(殷墟)를 위주로 중국 대륙에서만 발견되었다. 요하 동부에서는 갑골은 발굴되지만, 갑골문이 새겨진 것은 단 한 점도 없다.

대한민국에서도 1본이 발견되었다는 주장이 있다.

개요[편집]

갑골문은 1899년 청조 말기에 안양현 소둔촌, 의 수도였던 은의 폐허에서 王懿榮(왕의영)이 최초로 발견하였다. 당시 한약재로서 쓰이고 있었다. 1928년 중앙연구원을 설립하여 동작빈 선생 주도하에 본격으로 발굴하고 조사하였다. 현재까지 십육만 편, 오천 자가 발견되어 그중에 천 자 정도가 완벽히 해독되었다. 세계 각국 박물관에 흩어져 보관되어 있다.

은허에서 출토된 거북이의 배딱지와 짐승의 견갑골에 새겨져 있는 상형문자로서 한자의 원형이다. 이것은 점치는 데에 사용되었으므로 복사라고도 하는데 반경에서 주왕까지 12왕, 273년간에 제작되었다.

거북이의 배딱지나 짐승의 견갑골을 사용한 복점은 신석기시대에 행해졌지만, 여기에 문자를 새긴 것은 (商)뿐이다. 현재 알려진 한자의 가장 오래된 형태로, 회화성 요소가 있으나 순수한 회화문자보다는 진보되어 있다. 지금까지 한 연구로써 밝혀진 내용은 제사·풍우·전렵(田獵)·농경·군사·사명(使命)·질병·복점 등이다.

발굴 이후 의 제사·정치·사회·경제 등이 연구됐고 전설로만 전해졌던 이 중국 대륙에서 가장 오래된 왕조라는 사실이 규명됐다.

특징[편집]

  • 좌우 방향 구분이 없다
  • 다른 여러 字體가 공존한다
  • 여러 낱말이 한 자로 쓰인다
  • 뜻이 비슷한 형체 부호가 통용된다
  • 두세 자가 한 자로 모아 쓰이는 때가 있다[合文]
90도로 회전시킨 갑골문: 대응하는 현재의 한자는 왼쪽부터 다음과 같다.
중국어 정체: , 병음: 말 마, 중국어: , 병음: 범 호, 중국어: , 병음: 돼지 시, 중국어: , 병음: 개 견, 중국어 정체: , 병음: 쥐 서, 중국어 정체: , 병음: 코끼리 상, 중국어: , 병음: 벌레 치, 중국어 정체: , 병음: 거북 귀, 중국어: , 병음: 널조각 장 [1], 중국어 간체: , 병음: 위할 위, 중국어: , 병음: 괴로울 질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현재의 중국어: , 병음: 평상 상과 같음

참고 자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