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피림: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시들해봇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의 도움을 받아 동음이의 처리: 대홍수 - 대홍수 (신화) 문서로 링크 바꿈
Addbot (토론 | 기여)
잔글 봇: 인터위키 링크 23 개가 위키데이터d:q747737 항목으로 옮겨짐
37번째 줄: 37번째 줄:
[[분류:거인]]
[[분류:거인]]
[[분류:성경]]
[[분류:성경]]

[[ar:نفليم]]
[[ca:Nefilim]]
[[de:Nephilim]]
[[el:Νεφιλείμ]]
[[en:Nephilim]]
[[es:Nefilim]]
[[fa:نفیلیم]]
[[fi:Nephilim]]
[[fr:Nephilim]]
[[he:נפיל]]
[[hr:Nefili]]
[[it:Nefilim]]
[[ja:ネフィリム]]
[[ml:അനാകിം]]
[[nl:Nephilim]]
[[pl:Nefilim]]
[[pt:Nefilim]]
[[ro:Nefilim]]
[[ru:Исполины]]
[[sv:Nefilim]]
[[uk:Нефіліми]]
[[ur:اناکیم]]
[[zh:拿非利人]]

2013년 3월 13일 (수) 10:15 판

〈다윗과 골리앗〉- 13세기 프랑스 한 유태인화가

네피림(Nephilim)은, 히브리 성경성경에 따르면, "하나님의 아들들"(sons of God: 천사들?, 복수형임에 유의할 것)과 "인간의 딸들" 사이에 태어난 후손들인 거인(巨人)족을 일컫는 말이다. 네피림은 성경의 창세기와 그 외에 다른 다양한 외경들에서 언급되고 있다. 성경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사람이 땅 위에 번성하기 시작할 때에 그들에게서 딸들이 나니 하나님의 아들들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지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백 이십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당시에 땅에는 네피림이 있었고 그 후에도 하나님의 아들들사람의 딸들에게로 들어와 자식(네피림을 말함)을 낳았으니 그들은 용사라 고대에 명성이 있는 사람이었더라 (창세기 6장 1절 ~ 4절, 개역개정판)[1]

성경

New America Bible(NAB, 성경 영문 번역본의 하나)에는 네피림이 나오는 구절을 '증가하는 인류의 죄악'으로 제목을 붙였다. 바로 연이어 도덕적인 타락으로 인한 대홍수에 관한 구절이 뒤를 잇고 있다. 이 구절들은 가나안(Canaan, 이스라엘민족은 이들을 네피림이라고 부르기도 했음)의 거인족에 대한 간접적인 설명을 제공한다.

성서적 고찰

히브리어로 네피림은 נפלים 라고 쓰며, '다른 사람을 넘어뜨리는 자' 라는 의미이다. 아브라함 이븐 에즈라(Abraham ibn Ezra)는 '그들을 본 사람들의 심장이 떨릴 지경으로 되기 때문에 이렇게 불린다' 고 주장한다. 호전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사무엘 데이빗 루자토(Samuel David Luzzatto)는 히브리어인 פלא Pela (영어로는 wondrous)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한다.[2] 아랍 문화에서는 네필라(Nephila)라는 단어는 특히 오리온 별자리를 뜻하며, 네피림(Nephilim)은 오리온의 (절반이) 성스러운 후손을 의미한다.

르파임

거인이라는 뜻이며 요단강(요르단 강) 동편 르파임(르바임) 골짜기에 거주했던 족속의 이름이다. 구약성서 신명기서에 의하면 이들은 암몬 족속에 의해서 쫓겨나 바산 왕을 마지막으로 멸종당했다.[3] '르바'족속[4], '에밈', '삼숨밈'이라고도 불렀다.[5] 모세의 지도아래 이집트를 탈출(출애굽)한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 땅을 공격할 당시에 얼마간의 르파임족이 남아 있어서 이스라엘에 대항하였고 그들의 왕인 옥(Og)은 거대한 신장의 소유자였다.

르바임 족속의 남은 자는 바산 왕 옥뿐이었으며 그의 침상은 철 침상이라 아직도 암몬 족속의 랍바에 있지 아니하냐 그것을 사람의 보통 규빗으로 재면 그 길이가 아홉 규빗이요 너비가 네 규빗이니라 (아홉규빗은 13 피트, 네 규빗은 6피트)

— 신명기 3장 11절 (개역개정판)

아나킴

아낙(Anak)족의 후손을 말한다. 가나안의 남쪽지역, 헤브론과 이웃하는 곳에 거주하였다. 아브라함(Abraham)의 시대에는 요르단 강 동쪽 에돔(Edom)과 모압(Moab)에서 살았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땅을 탐지하기 위해 보낸 정탐꾼의 보고에서 언급되었다. 구약성서의 여섯 번째 책인 여호수아(Joshua)서에는 여호수아가 그들을 격퇴하였으며 일부가 가자(Gaza), 갓(Gath), 아스돗(Ashdod) 등지에서 피난을 살았다고 쓰여있다. 팔레스타인(Philistine)의 골리앗(Goliath, 다윗과 싸워 패배한 팔레스타인의 거인 장수)이 아낙족의 후손으로 보인다.

사십 일 동안 땅을 정탐하기를 마치고 돌아와 바란 광야 가데스에 이르러 모세와 아론과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나아와 그들에게 보고하고 그 땅의 과일을 보이고 모세에게 말하여 이르되 당신이 우리를 보낸 땅에 간즉 과연 그 땅에 젖과 꿀이 흐르는데 이것은 그 땅의 과일이니이다 그러나 그 땅 거주민은 강하고 성읍은 견고하고 심히 클 뿐 아니라 거기서 아낙 자손을 보았으며 아말렉인은 남방 땅에 거주하고 헷인과 여부스인과 아모리인은 산지에 거주하고 가나안인은 해변과 요단 가에 거주하더이다 갈렙이 모세 앞에서 백성을 조용하게 하고 이르되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 하나 그와 함께 올라갔던 사람들은 이르되 우리는 능히 올라가서 그 백성을 치지 못하리라 그들은 우리보다 강하니라 하고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그 정탐한 땅을 악평하여 이르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정탐한 땅은 그 거주민을 삼키는 땅이요 거기서 본 모든 백성은 신장이 장대한 자들이며 거기서 네피림 후손인 아낙 자손의 거인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이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

— 민수기 13장 25절 ~ 33절 (개역개정판)

관련 항목

주석

  1. [개역개정] 창세기 6장
  2. Hamishtadel (his Bible commentary ad. loc.)
  3. 신명기 2장 20절 ~ 21절, 3장 11절 (개역개정판)
  4. 창세기 14장 5절 (개역개정판)
  5. 신명기 2장 11절, 20절 (개역개정판)

바깥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