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가자
غزة
2007년 가자 시가지 모습
2007년 가자 시가지 모습
행정
나라 팔레스타인 팔레스타인
지역 가자 주
행정구역 가자 지구
역사
설립 기원전 15세기경
인구
인구 449,221 명 (2009년)
지리
면적 45,000 km2
기타
시간대 UTC+02

가자(아랍어: غزة[*])는 가자 지구에 위치한 도시로, 총인구수가 약 410,000명으로 팔레스타인 통제하에 있는 가장 큰 도시이다.[1]

개요[편집]

적어도 약 기원전 15세기에 인류가 거주하기 시작하였으며, 역사상 7개의 다른 민족과 제국에 의해 점령되었다.

고대 이집트가 가자를 약 350년간 지배한 뒤, 팔렌스타인 민족이 그들의 5개의 도시 중 하나로 차지하였다. 가자는 로마 제국과 그 뒤를 이어 비잔틴 제국의 통치 기간 동안 비교적 평화로웠으며, 가자의 항구는 번성하였다. 635년 가자는 팔레스타인에서 라쉬둔 군대이 처음으로 팔레스타인 지역 중 점령된 도시가 되었고, 곧 이슬람 율법에 기초한 중심 도시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러나 십자군 원정대가 가자를 침범하면서, 도시는 폐허가 되었다. 훨씬 뒤에 가자지역은 몽골군의 침범 뿐만 아니라, 홍수 등의 시련을 겪게되어, 16세기에 이르러오스만 제국에 흡수 될 때는 작은 마을로 규모가 축소되었다.

오스만 제국의 통치하 첫 반세기에 리드완 왕조가 가자를 통치하였고, 가자는 상업적으로 크게 발전하는등 평화로운 시기를 보낸다. 그러나 제2차 세계 대전영국군이 가자를 점령하면셔, 영국 위임통치령 팔레스타인의 일부가 되었다. 1948년 제1차 중동 전쟁의 결과로 이집트가 새로 형성된 가자 지구 영토를 다스렸으며, 여러 가지 개선이 도시 내에서 시행되었다. 1967년 가자는 6일 전쟁에서 이스라엘에 의해 점령되었으나, 1993년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의 일부로 변모되었다. 2007년에는 하마스가 몇달 간 경쟁관계의 파타와의 충돌 뒤, 가자를 점령하였고, 그 후 가자는 이집트와 이스라엘의 봉쇄정책에 놓이게 되었다. 가자의 주요 경제 활동은 소규모 산업과, 농업과 노동이다. 그러나 봉쇄 정책과 계속되는 충돌로 인해 가자의 경제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자 주민의 대부분은 이슬람교인이며, 소수의 기독교인도 존재한다. 가자는 25세 미만의 젊은 층이 총 인구의 약 75 퍼센트를 차지하며, 전 세계상으로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 중 하나이며, 피난민이 주민의 약 반 이상을 차지한다.

역사[편집]

가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로, 지금으로부터 약 5천 년 전부터 인류가 가자 시에 거주하기 시작하였다. 가자 시는 북아프리카레반트 사이의 지중해 해변로에 위치하며, 역사 상의 대부분의 기간 동안, 남팔레스타인의 핵심 입구지와 홍해를 가로질러 향신료 교역의 주요 경유지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Flag of Palestine
가자 지구
팔레스타인
v  d  e  h

각주[편집]

  1. 가자 Gaza 브리태니커 백과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