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고쿠 다이묘
이 문서의 내용은 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2013년 8월) |
센고쿠 다이묘(일본어: 戦国大名 센고쿠다이묘우[*])는 일본 센고쿠 시대에 수 군에서 수개 구니 규모의 영역을 일원적으로 지배한 다이묘를 가리키는 말이다.
무로마치 시대의 슈고 다이묘와 비교하면, 센고쿠 다이묘는 중앙권력과의 구별을 명확히 하고, 가신의 통제를 강화하여 지행에 상응하는 군역을 부과하는 간다카제(貫高制)를 확립하였으며, 독자적으로 가신간, 영민간의 분쟁을 조정하는 분국법을 제정하기도 하는 등 자신의 영지의 집권화를 크게 강화한 것이 큰 특징이다. 또한, 슈고 다이묘는 각각 한 국을 단위로 하는 수호에 임명된 권위를 배경으로 지배하였기 때문에, 그 영향력이 자신이 수호에 임명된 국만으로 제한되었으나, 센고쿠 다이묘의 영지는 구니 단위와는 관계가 없었다. 하극상으로 종래의 수호를 타도하고 자신이 센고쿠 다이묘가 된 사례도 적지 않다.
물론, 지배의 정통성을 확립하고 근처의 다이묘를 능가하기 위하여 막부로부터 수호 직에 임명받은 센고쿠 다이묘가 많았으나, 한편으로는 마찬가지로 정통성의 확립과 주변 다이묘보다 앞서나가기 위한 동기로 조정에 다양한 공헌을 하여 보상으로 관위(무가관위)를 얻는 센고쿠 다이묘도 많았다. 이렇게 권위를 얻는 방편이 수호로 한정되지 않은 것도 센고쿠 다이묘의 특징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쇠망 직전의 일본 천황의 권위가 재인식되어, 천황은 무로마치 막부 말기에서 아즈치모모야마 시대의 전국 통일에 적지 않은 역할을 하였다.
센고쿠 다이묘에 의해 각 지배지의 영국화가 진전되어 전국적으로 지방분권화 경향이 현저했으나,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전국 통일로 중앙집권화로 전환되어 센고쿠 다이묘의 독립성은 크게 퇴색하게 된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센고쿠 다이묘는 에도 막부의 막번체제하의 근세 다이묘로 이행하게 되었다.
출신
[편집]센고쿠 다이묘의 출신은 다음과 같다.
- 슈고 다이묘 - 사타케(佐竹)·이마가와(今川)·다케다(武田)·롯카쿠(六角)·오우치(大内)·오토모(大友)·시마즈(島津) 등
- 수호대 또는 가신 - 아사쿠라(朝倉)·아마고(尼子)·나가오 씨(長尾)·미요시(三好)·조소카베(長宗我部)·진보(神保)·하타노(波多野)·오다(織田)·마쓰나가(松永) 등
- 국인 - 모리(毛利)·다무라(田村) 등
- 종교세력 - 류조지(龍造寺)·쓰쓰이(筒井) 등
- 막부 관리 혹은 로닌 - 고호조(後北条)·사이토(斎藤)
- 공경 출신 혹은 고쿠시, 간토 간레이 등의 고위 관직 - 도사 이치조(一条)·기타바타케(北畠)·우에스기(上杉) 등
주요 센고쿠 다이묘 일람
[편집]도호쿠
[편집]간토
[편집]주부
[편집]긴키
[편집]주고쿠·시코쿠
[편집]규슈
[편집]주요 센고쿠 다이묘 씨족 일람
[편집]홋카이도·도호쿠
[편집]간토
[편집](히타치국, 시모쓰케국, 고즈케국, 시모사국, 가즈사국, 아와국, 무사시국, 사가미국, 이즈국)
주부
[편집](에치고국, 엣추국, 노토국, 가가국, 에치젠국, 가이국, 시나노국, 히다국, 스루가국, 도토미국, 미카와국, 오와리국, 미노국)
긴키
[편집](오미국, 이가국, 이세국, 시마국, 야마시로국, 단바국, 단고국, 와카사국, 셋쓰국, 이즈미국, 가와치국, 야마토국, 기이국, 하리마국, 이나바국, 다지마국)
주고쿠·시코쿠
[편집](미마사카국, 비젠국, 빗추국, 빈고국, 호키국, 이즈모국, 이와미국, 아키국, 스오국, 나가토국, 사누키국, 아와국, 도사국, 이요국)
규슈
[편집](부젠국, 분고국, 지쿠젠국, 지쿠고국, 히젠국, 쓰시마국, 히고국, 휴가국, 오스미국, 사쓰마국)
그 외의 세력들
[편집]사원 세력
[편집]- 잇코슈(一向宗, 정토진종 혼간지 파)
- 히에이 산(比叡山) 엔랴쿠지(延暦寺)
- 네고로슈(根来衆)
- 고후쿠지(興福寺)
- 온조지(園城寺)
- 도다이지(東大寺)
- 구마노 벳토(熊野別当)
- 이시야마 혼간지(石山本願寺)
- 린노지(輪王寺) 등
신사 세력
[편집]- 스와 대사(諏訪大社)
- 우사 신궁(宇佐神宮)
- 헤이센지 하쿠산 신사(平泉寺白山神社)
- 도노미네(多武峰)
- 가모 신사(賀茂神社)
- 이와시미즈 하치만 궁(石清水八幡宮)
- 히요시 대사(日吉大社)
- 기온 신사(祇園神社) 등
구게 정권
[편집]- 조정(朝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