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문화 변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4 가지 필수 양식 : 1- 분리, 2- 통합, 3- 동화, 4- 여백

문화 변용(文化變容, acculturation) 또는 문화 접변(文化接變)은 이질적인 문화를 가진 두 사회가 지속적이고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서로가 갖고 있는 문화에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이다. 문화변동의 일부지만, 이질적인 문화 사이의 직접 접촉을 전제로 하고 있는 점에서 단순히 한 사람이 문화를 도입한 문화전파와는 다르다. 서구화가 이러한 문화변용의 대표적인 예이며, 미국 도시에 거주하는 아메리카 토착민들의 문화나, 아프리카 토착 민족과 서구인들간의 접촉에 의한 변동 현상 등이 일어나고 있다.

문화변용은 서로 이질적인 두 문화에 변화를 일으켜 양쪽 문화권에 있는 집단 사이의 소통을 원활하게 한다. 특히 다민족국가의 경우 혼인과 같은 문화권 사이의 교류가 일으키는 문화변용이 민족 사이의 알력을 피하고 민족간의 협조를 이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서로 접촉하여 교류하는 두 문화 사이의 관계에 의해 문화변용은 균형형과 불균형형의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균형형 문화변용은 이질적인 문화를 갖는 집단이 군사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지배관계를 갖지 않고 서로 교류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며, 불균형형 문화변용은 한쪽의 문화권이 다른 한쪽의 문화권을 정치적이나 군사적으로 압도·지배한 상태에서 일어나는 강제적이고 일방적인 문화변화이다.

같이 보기

[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