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mdir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rmdir / rd
운영 체제유닉스, 유닉스 계열, 도스, FlexOS, OS/2,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ReactOS
종류명령어

rmdir(혹은 rd)는 유닉스, 도스, OS/2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 등의 운영 체제에서 빈 디렉터리를 제거하는 명령어이다. 유닉스에서는 대문자로 쓸 수 없지만 DOS와 OS/2 운영 체제에서는 이러한 제한 조건이 적용되지 않는다.

사용법[편집]

일반적으로 가장 단순하게는 아래와 같이 사용될 수 있다:

   rmdir 디렉터리_이름

위와 같은 형식으로 입력하며, 디렉터리_이름 대신에 삭제하고자 하는 디렉터리의 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이 명령어에 대해 유닉스에서는 -p와 같은 옵션도 존재한다. 이 옵션은 상위 디렉터리 역시 비어 있을 경우 상위 디렉터리도 함께 삭제하는 옵션이다. 예를 들어:

   rmdir -p foo/bar/baz

라고 입력하면 baz/가 먼저 삭제되고, 다음 bar/ 그리고 마지막으로 foo/가 삭제됨으로써 명령어에서 지정한 모든 디렉터리 트리가 전체적으로 삭제된다.

유닉스 운영 체제에서 제공되는 rmdir 명령어는 디렉터리가 비어 있지 않은 이상 그 디렉터리를 삭제할 수 없다. 디렉터리와 디렉터리의 모든 내용을 함께 삭제하는 방법은 rm 명령어를 아래와 같이 사용하는 것이다:

   rm -r foo/bar/baz

도스에서는 이 명령어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deltree라는 명령어를 사용하며 윈도우에서는 rd /s directory_name를 사용한다.

참고 자료[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