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 (유닉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p
개발자AT&T 벨 연구소
발표일1971년 11월 3일(52년 전)(1971-11-03)
운영 체제유닉스, 유닉스 계열
종류명령어

cp유닉스 에서 한 파일을 어떤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또는 다른 파일 시스템에 복사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원본 파일은 그대로 남아있고, 새로운 파일이 기존 파일과 같거나 다른 이름으로 복사된다. 명령어의 이름은 복사하다(copy)라는 영어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이 문서는 POSIX 시스템의 명령어를 서술한다. 리눅스 시스템의 cp는 추가적인 옵션들을 갖는다.

사용법[편집]

한 파일을 다른 파일로 복사하기 위해서는

cp [ -f ] [ -H ] [ -i ] [ -p ][ -- ] SourceFile TargetFile

한 파일을 다른 디렉터리로 복사하기 위해서는

cp [ -f ] [ -H ] [ -i ] [ -p ] [ -r | -R ] [ -- ] SourceFile ... TargetDirectory

한 디렉터리를 다른 디렉터리로 복사하기 위해서는

cp [ -f ] [ -H ] [ -i ] [ -p ] [ -- ] { -r | -R } SourceDirectory ... TargetDirectory

옵션[편집]

-f
(force) 만약 한 목표(target) 파일이 쓰기 기능을 위해서 열리기 않는 경우 그 목표 파일을 삭제할 것을 명시한다. 이러한 삭제는 cp 명령어로 수행될 다른 복사보다 먼저 시행된다.
-P
cp 명령어가 심볼릭 링크를 복사하도록 만든다. 그 기본값(내정값)은 심볼릭 링크를 따라가도록 되어 있다. 즉 파일을 기호화된 링크가 지시하는 곳으로 복사하도록 한다.
-i
(interactive) 파일을 덮어써야 할 경우 파일이름과 함께 프롬프트가 나탄난다. 이것은 TargetDirectory 또는 TargetFile 인자가 SourceFile 또는 SourceDirectory 인자에 명세된 파일과 같은 이름을 가진 파일을 갖고 있을 경우 일어난다. 만약 y(es) 또는 현재 로케일에서 y(es)에 해당하는 것을 입력하면 cp 명령어가 진행된다. 그밖의 다른 명령어들은 cp 명령어가 그 파일을 중복 복사하는 것을 막는다.
-p
(preserve) 각각의 소스 파일/소스 디렉터리의 다음의 문자들을 대응하는 타켓 파일이나 타겟 디렉터리 안에 복사한다:
  • 데이터의 마지막 수정 시간이나 데이터로의 마지막 접속 시간
  • 사용자 ID나 그룹 ID(만약 그 파일에 접속 권한이 있을 경우에만)
  • 그 파일의 허용 비트나 SUIDSGID 비트
-R
(recursive) 디렉터리를 복사한다(순환적으로 안에 들어있는 모든 내용물을 복사한다)

예제[편집]

파일을 현재 디렉터리로 복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cp prog.c prog.bak

이것은 prog.c를 prog.bak로 복사한다. 만약 prog.bak 파일이 현재 존재하지 않는다면 cp 명령어는 그 파일을 새롭게 만든다. 만약 그 파일이 존재한다면 cp 명령어는 그것을 prog.c 파일의 복사물로 대체시킨다.


현재 디렉터리 안에 있는 파일을 다른 디렉터리로 옮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cp jones /home/nick/clients

이것은 jones 파일을 /home/nick/clients/jones로 복사한다.


한 파일을 새로운 파일로 복사하거나 그 파일의 수정 날짜, 시간, 소스 파일과 관련된 접근 제한 목록을 보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cp -p smith smith.jr

이것은 smith 파일을 smith.jr 파일로 복사한다. 현재 날짜나 시간 기록을 갖고 있는 파일을 새로 만들기보다는, 시스템이 smith.jr 파일에 smith 파일과 같은 날짜와 시간을 부여한다. 또한 smith.jr 파일은 smith 파일의 접근 제한 보호를 내재한다.


한 디렉터리에 있는 모든 파일들을 새로운 디렉터리로 복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cp /home/janet/clients/* /home/nick/customers

이것은 cilents 디렉터리에 있는 파일만을 customers 디렉터리로 복사한다.

모든 파일과 하부 디렉터리를 포함하여 하나의 디렉터리를 다른 디렉터리로 복사할 경우,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cp -R /home/nick/clients /home/nick/customers

이것은 clients 디렉터리를, 그 안에 있는 모든 파일과, 하부 디렉터리와 하부 디렉터리 안에 있는 모든 파일들을 포함하여 customers/clients 디렉터리로 복사한다.


어떤 특별한 파일의 묶음을 다른 디렉터리로 복사할 경우,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cp jones lewis smith /home/nick/clients

이것은 현재 실행중인 디렉터리 안에 있는 jones과 lewis 그리고 smith 파일을 /home/nick/clients 디렉터리로 복사한다.


파일을 복사하기 위해서 pattern-matching 문자를 사용한다.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cp programs/*.c .

이것은 programs 디렉터리 안에 있는 .c로 끝나는 파일을 현재 디렉터리로 현재 디렉터리로 복사한다. 이때 .(점)은 현재 디렉터리를 나타낸다. 입력시 c와 마지막 . 사이를 스페이스로 반드시 띄어야 한다.

관련 유닉스 명령어[편집]

cpio
전체 디렉터리 구조를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복사한다
tar
파일들의 아카이브(archive)를 만든다
link
다른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연결하기 위한 링크를 만들기 위한 시스템 콜
ln
다른 파일이나 디렉터리로의 링크를 만든다
mv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이동시킨다
rm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삭제한다
unlink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삭제하기 위한 시스템 콜
chmod
파일이나 디렉터리의 사용 허가를 바꾼다
chown
파일이나 디렉터리의 소유권을 바꾼다
chgrp
파일이나 디렉터리의 그룹을 바꾼다
uucp
유닉스에서 유닉스로 복사
scp
SSH로 안전하게 복사(secure copy)

참고[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