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닉스 계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유닉스 계열 운영 체제의 관계도

유닉스 계열(Unix-like) 운영 체제유닉스 시스템과 비슷한 구조를 가진 운영 체제를 말한다. UN*X 또는 *nix라고 부르기도 한다. 유닉스 계열이라고 해서 단일 유닉스 규격을 따르거나 관련 인증을 받을 필요는 없다.

이 용어는 벨 연구소의 유닉스가 고안하여 기능을 에뮬레이트하도록 설계된 자유 소프트웨어 / 오픈 소스 운영 체제와, 그리고 라이선스된 유닉스 소스 코드를 기반으로 하는 버전들을 포함하기도 한다. 이 용어에 대한 표준이 공식적으로 정의된 바는 없으며, 어떠한 운영 체제가 유닉스 계통이냐 아니냐에 대해 일부 의견차가 있을 수 있다.

역사[편집]

유닉스 계열 운영 체제는 1970년대 말에서 1980년대 초에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Idris (1978년), UNOS (1982년) Coherent (1983년), 유니플렉스 (1985년)와 같은 수많은 사유 버전들이 그 예이다.

분류[편집]

유닉스를 본래 제작한 사람들 가운데 한 명인 데니스 리치리눅스와 같은 유닉스 계열 시스템이 사실상(de facto)의 유닉스 시스템이라고 의견을 냈다.[1] 에릭 레이먼드와 랍 랭글리(Rob Langley)는 유닉스 계열 시스템에 세 가지 종류가 있다고 언급하였다.[2]

유전적 유닉스[편집]

유전적 유닉스(genetic UNIX)는 AT&T의 코드베이스(codebase)에 역사적 연관을 가진 운영 체제이다.

BSD는 현재는 AT&T의 소스 코드가 없지만, 원래 AT&T의 소스 코드에서 포크했으므로 이 분류에 들어간다.

FreeBSD의 소스 코드를 사용하는 macOS도 이 분류에 들어간다.

상당수의 상표 유닉스 시스템이 이 분류에도 동시에 들어간다.

상표 유닉스[편집]

상표 유닉스(trademark or branded UNIX)는 오픈 그룹이 만든 단일 유닉스 규격을 충족하여 UNIX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인증받은 시스템이다.


단일 유닉스 규격 사양을 만족하기 위해 AT&T의 유닉스 소스 코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실제의 예로, IBMz/OS (OS/390)의 소스 코드는 완전히 독자적으로 만들어졌으나, 'UNIX'란 이름을 사용하도록 허용받고 있다.

z/OS 등 극히 소수의 예외적인 운영 체제가 없었다면 상표 유닉스라는 분류도 필요 없다.


유전적 유닉스의 상당수가 이 분류에도 동시에 들어간다.

기능적 유닉스[편집]

기능적 유닉스(functional UNIX)는 단일 유닉스 규격에 거의 상응하는 방식으로 동작하는 유닉스 계열 시스템이다.

리눅스미닉스가 있다.


유전적 유닉스와는 달리 AT&T에서 만든 Unix소스 코드와 아무 연관도 없이 독자적으로 만들어진 운영 체제들이며, 상표 유닉스와 달리 Unix 명칭을 사용하도록 인증을 받은 것도 아니다. 하지만 유닉스처럼 생겼고, 유닉스처럼 작동한다. 위키백과:오리 실험의 “만약 어떤 생물이 오리처럼 생겼고, 오리처럼 헤엄치고, 오리처럼 꽥꽥거린다면 그 생물은 오리일 것입니다”와 유사한 생각으로 만들어진 분류이다.

호환 계층[편집]

유닉스 계열이 아닌 일부 운영 체제는 유닉스 계열 기능을 어느 정도 지원하는 유닉스 계열 호환성 계층을 제공한다.

  • IBM의 z/OS의 POSIX 호환성 계층은 상표 유닉스로서 충분한 역할을 한다.
  • 시그윈은 상당히 완전한 GNU 환경을 제공한다.
  • 인테릭스윈도 NT 하부 시스템으로서 유닉스 계열 기능을 제공한다.
  • BeOS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에서 유닉스 셸을 실행하는 터미널을 지원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