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유닉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t
개발자Thomas Koenig, 마이크로소프트, ReactOS 기여자들
운영 체제유닉스 계열,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ReactOS
종류명령어

유닉스 계열 컴퓨터 운영 체제에서 at는 미래 어느 특정 시간에 특정 명령어를 한 차례 실행하기 위해 쓰이는 명령어이다.

디자인[편집]

at는 표준 입력으로부터 일련의 명령어들을 읽어들인 다음 미래의 시간에 수행될 하나의 "at-job"으로 모은다. 이 job은 현재의 환경을 상속하는데 이는 동일한 작업 디렉터리에서 실행되어야 하고 예약을 했을 때와 동일한 환경 변수를 가지고 실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한 시간에 한 차례, 매주 화요일, 매년 1월 1일처럼 반복해서 실행하는 cron과는 다르다. cron처럼 수많은 유닉스 운영 체제들은 관리자가 at 명령어에 접근을 제한하도록 할 수 있다.

사용법[편집]

1월 31일 오전 11시 45분에 C 프로그램을 컴파일하는 샘플 프로그램이다:

 $ echo "cc -o foo foo.c" | at 1145 jan 31

또는

 $ at 1145 jan 31
 at> cc -o foo foo.c
 at> ^D #(press Control-D while at the beginning of a line)

atq 프로그램은 현재의 대기열의 job들을 나열하며, atrm은 대기열에 있는 job을 제거한다:

$ atq
1234 2011-08-12 11:45 cc -o foo foo.c user
$ atrm 1234
$ atq
$

윈도우 NT/2000/XP/7에서도 cron과 비슷한 at 명령어가 존재하지만 작업 스케줄러를 선호하면서 이용이 권장되지 않는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