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n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ron
개발자AT&T 벨 연구소
발표일1975년 5월
프로그래밍 언어C
플랫폼리눅스, macOS, FreeBSD
종류명령어

소프트웨어 유틸리티 cron유닉스 계열 컴퓨터 운영 체제의 시간 기반 잡 스케줄러이다. 소프트웨어 환경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사람들은 작업을 고정된 시간, 날짜, 간격에 주기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스케줄링하기 위해 cron을 사용한다.

개요[편집]

cron은 셸 명령어들이 주어진 일정에 주기적으로 실행하도록 규정해놓은 crontab (cron table) 파일에 의해 구동된다. crontab 파일들은 잡 목록 및 cron 데몬에 대한 다른 명령들이 보관된 위치에 저장되어 있다. 사용자들은 자신들만의 개개의 crontab 파일들을 가질 수 있으며, 가끔은 /etc 또는 /etc의 하위 디렉터리에 시스템 관리자들만이 편집할 수 있는, 시스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crontab 파일이 존재하는 경우도 있다.

[편집]

다음은 cron 사용자의 기본 셸이 본 셸 호환이라는 가정 하에 매일 자정 이후 1분 째에 아파치 오류 로그를 삭제한다.

1 0 * * *  printf > /var/log/apache/error_log

아래의 예는 매일 20시 (오후 8시)에 export_dump.sh라는 셸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0 20 * * * /home/oracle/scripts/export_dump.sh

구성 파일[편집]

사용자를 위한 구성 파일은 crontab -e를 호출하여 편집할 수 있다.

이 파일의 문법은 다음과 같다:

 # ┌───────────── min (0 - 59)
 # │ ┌────────────── hour (0 - 23)
 # │ │ ┌─────────────── day of month (1 - 31)
 # │ │ │ ┌──────────────── month (1 - 12)
 # │ │ │ │ ┌───────────────── day of week (0 - 6) (0 to 6 are Sunday to Saturday, or use names; 7 is Sunday, the same as 0)
 # │ │ │ │ │
 # │ │ │ │ │
 # * * * * *  command to execute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