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reptile.png
생물 분류 읽는 법한국여우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EN.png
위기(EN:endangered)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식육목
과: 갯과
속: 여우속
종: 붉은여우
아종: 한국여우
삼명법
Vulpes vulpes peculiosa
Gray,1868

한국여우한반도에 서식하는 붉은여우의 아종이다. 한때는 한반도 전역에 걸쳐 서식하였으나 남획과 쥐약으로 인해 거의 멸종된 상태로 현재 복원 중에 있다.

남한에서의 한국여우 멸종[편집]

한국여우는 해방 당시만 해도 한반도 전역에 걸쳐서 분포하던 동물이었다. 하지만 6.25때 투약된 쥐약과 청산가리를 먹고 죽은 쥐등 야생동물의 사체를 먹으면서 많은 수의 여우가 죽어갔다. 또한 사람들이 여우를 교활한 동물로 여겨서 남획을 하면서 1970년대에는 수가줄어들어서 1980년환경부에서 조사당시 47마리만이 남아 있었다. 결국 1978년지리산에서 잡힌 것을 마지막으로 사라진 것으로 보고 있었다.

남한에서의 여우 발견[편집]

2004년 강원도에서 영산시모 회원들이 여우의 사체를 발견하였는데 환경부에서 죽은 사체를 조사하였지만 죽은 원인을 찾지 못하였다. 유전자는 토종여우와 흡사했으나 중국이나 러시아 지역에서 들어온 사육여우일 가능성도 있다. 최근의 남한에서의 야생여우 발견은 부산대 조경학과 홍석환 교수가 2014년 5월 경남 밀양 가지산도립공원 인근에 나타난 여우의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한 것으로 이 여우도 양구 여우와 같이 자생여우인지 사육 개체인지 알 수 없다.

남한에서의 한국여우 복원[편집]

현재 소백산에서 여우의 복원을 추진중에 있으며, 서울대공원에서는 중국에서 한국여우와 동일한 유전자를 가진 종을 들여와 복원을 추진하고 있다[1].

각주[편집]

  1. 서울대공원중국에서 온 여우는 본래 한국 토종 붉은여우를 밀수꾼이 만주지방으로 밀수 후 번식을 하였고 이후 다시 한국으로 들여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