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그미과일먹는박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reptile.png
생물 분류 읽는 법피그미과일먹는박쥐
Artibeus phaeotis.jpg
Piper arboreum를 먹는 피그미과일먹는박쥐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박쥐목
과: 주걱박쥐과
아과: 스테노데르마아과
속: 신열대구과일박쥐속
종: 피그미과일먹는박쥐
(A. phaeotis)
학명
Artibeus phaeotis
Miller, 1902
Artibeus phaeotis map.png
피그미과일먹는박쥐의 분포 지역

피그미과일먹는박쥐(Artibeus phaeotis)는 주걱박쥐과(신세계잎코박쥐과)에 속하는 박쥐의 일종이다. 학명의 종소명 "파이오티스(phaeotis)"는 "거무스름한 색"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단어 "파이오스(phaios)에서 유래했다.

분포[편집]

피그미과일먹는박쥐는 북아메리카 남부의 일부 지역과 남아메리카 북부 지역에서 서식하는 작은 포유류이다. 해발 1200m와 같은 높은 고도에서도 발견되지만 낮은 고도의 지역에서 좀더 흔하게 발견된다.

생태[편집]

피그미과일먹는박쥐는 중앙아메리카의 열대 탈락성 숲의 토착종이다. 통용명이 가리키는 것처럼 주로 과일을 먹는 과식성 포유류지만 꽃가루와 곤충을 먹기도 한다. 개체수의 밀도는 낮지만 해당 지역에 널리 고르게 분포한다.

형태학 및 생리학적 특징[편집]

털은 진한 갈색 또는 연한 회색빛 갈색을 균일하게 띄며 앞팔까지 이어진다. 털은 부드럽고 상당히 굵다. 피그미과일먹는박쥐는 갈색의 둥근 꽤 큰 귀를 갖고 있으며, 가장자리는 대체로 흰색을 띤다. 아주 작은 포유류로 몸길이는 약 51~60mm이고 몸무게는 8g과 15g 사이이다.

습성[편집]

피그미과일먹는박쥐는 야행성 동물로 둥지를 형성하기 위해 낮 시간에 나뭇잎을 수정한다. 바나나 또는 야자수 잎을 변경하여 "천막"을 만들고 그 아래에 숨는다.

각주[편집]

  1. Artibeus jamaicensis. 《멸종 위기 종의 IUCN 적색 목록. 2009.2판》 (영어). 국제 자연 보전 연맹. 2008. 2010년 1월 9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