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 무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플레이스테이션 무브(PlayStation Move, プレイステーションムーヴ)는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모션 게임 컨트롤러이다. 플레이스테이션 3 비디오 게임 콘솔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2010년 첫 출시되었으며 나중에 후속작인 2013년의 플레이스테이션 4, 2016년의 플레이스테이션 VR, 2020년의 플레이스테이션 5까지 확대 호환되었다. 닌텐도위 리모트마이크로소프트키넥트와 비슷하게 플레이어의 실제 육체적 움직임으로부터 컨트롤러 입력을 받는다. 무브는 관성 측정을 사용하여 움직임을 감지하며 포지션은 플레이스테이션 아이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를 이용하여 추적된다. 이 장치는 비평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소니의 시장 목표 달성은 크게 만족되지 못했다.

하드웨어[편집]

표준 플레이스테이션 3 무선 컨트롤러(SIXAXIS, 듀얼쇼크 3)와 마찬가지로 기본 플레이스테이션 무브 모션 컨트롤러와 플레이스테이션 무브 내비게이션 컨트롤러는 모두 블루투스 2.0과 컨트롤러의 USB Mini-B 포트를 통해 충전되는 내부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한다. 플레이스테이션 3에서는 최대 4개의 무브 컨트롤러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4개의 무브 모션 컨트롤러 또는 2개의 무브 모션 컨트롤러와 2개의 무브 탐색 컨트롤러).

소프트웨어[편집]

SIE Worldwide Studios 및 제2자 파트너와 함께 총 36개의 제3자 게임 개발 회사가 2010년 3월 최종 컨트롤러가 발표될 때까지 플레이스테이션 무브를 지원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플레이스테이션 무브 게임의 박스 아트, 플레이스테이션 3 로고 배너 아래 흰색 글자가 있는 파란색 막대는 게임이 플레이스테이션 무브를 지원함을 나타낸다. 플레이스테이션 무브로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의 경우 박스 아트에 "플레이스테이션 무브 필수" 라벨이 표시된다. 게임이 기존 SIXAXIS/듀얼쇼크 3 컨트롤과 플레이스테이션 무브 컨트롤을 지원하는 경우 "플레이스테이션 무브 기능"(또는 "플레이스테이션 무브 호환") 라벨이 표시된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