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HTML 형태로 만들어 웹 브라우저에서 보이는 표의 한 예.

(表) 또는 테이블(table)은 시각적 의사소통과 자료의 정렬 양식이다. 표의 사용은 모든 종류의 의사소통과 연구, 자료 분석에 널리 쓰이고 있다. 표는 인쇄 매체, 필기 노트, 컴퓨터 소프트웨어, 건축 장식, 교통 신호 등 많은 영역에서 찾아볼 수 있다. 표를 설명하기 위한 정밀한 용어와 관례는 맥락에 따라 달리진다. 더욱이, 각각의 표들은 다양함과 구조, 유연성, 표기형태, 표현 형태, 용도 면에서 명확하게 다르다. [1] [2] [3] [4] [5]

책과 기술 문건에서 표는 보통 본문과 떨어진 채로 번호를 붙여서 보여 준다. 이때 설명이 추가적으로 달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본 설명[편집]

대다수의 기본적인 형태의 표에 대한 매우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표는 정연하게 정렬된 으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다. 다음은 표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이다.

  • (세로 방향)이라는 명칭에는 여러 유의어가 있다. (예를 들면, 데이터베이스의 레코드, 튜플, n-튜플, 벡터);
  • (가로 방향)이라는 명칭에도 여러 유의어가 있다. (예를 들면, 데이터베이스의 필드, 매개 변수, 속성)
  • 열은 보통 이름을 정의하는 데 사용한다.
  • 열 이름은 단어, 문구, 또는 숫자로 된 색인이 될 수 있다.
  • 행과 열의 교차점은 또는 이라고 한다.

표의 구성 요소들은 많은 방법을 통해서 개체 형태로 묶거나 분리하거나 정렬할 수 있으며, 그뿐아니라 재귀적으로 다시 구성할 수도 있다. 추가적으로, 표는 메타데이터나 주석, 헤더[6], 페이지 푸터 등의 보조적인 특징을 포함할 수도 있다.[5]

간단한 표[편집]

다음은 세 개의 열과 여섯 개의 행으로 구성된 간단한 표를 보여 준다. 첫 행은 따로 세지 않는데, 왜냐하면 이것은 열 이름을 보여주는 데에만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행은 보통 "머리글 행" 이라고 불린다.

연령표:

이름 나이
병수 34
세혁 27
화중 23
재욱 26
상형 21
주협 11

다차원 표[편집]

차원의 개념 또한 표에 관한 기본적인 용어이다.[7] 아무리 '간단한' 표라 하더라도 자료값들을 정렬된 계층 구조로 정리하는 정규화 과정을 거치면서 '다차원' 표로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표의 좋은 예시는 아래의 구구단 표를 꼽을 수 있다.

구구단 표:

* 1 2 3
1 1 2 3
2 2 4 6
3 3 6 9

참고로, 위의 예시와 같은 2차원 표와 같은 다차원 표는 유일한 값을 붙이는 좌표나 기본 머리글(마진)의 조합을 통해 만들어진다. 이것은 일대일 대응을 이룬다. 다시 말해 각각의 행과 열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값은 표 안에서 고유한 값이다. 즉;

-1열 1행은 값 1에만 대응된다.
-1열 2행은 값 2에만 대응된다.

아래와 같은 '연령표'의 변환을 살펴 보면 어떠한 과정을 거쳐 '간단한 표'가 다차원 표로 변환될 수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수정된 연령표 (이름만 있음):

+ 1 2 3
김병수 김세혁 김화중
이재욱 이상형 이주협

이 표는 구조적으로는 위의 구구단 표와 같지만, 연산자로 곱셈 기호(*) 대신 두 문자열의 연결 기호(+)를 사용하였다. 또한 정수 피연산자 대신 그냥 성을 사용하였다.

이해의 용이성[편집]

이 문단은 위키백과의 편집 지침에 맞춰 다듬어야 합니다. 더 좋은 문단이 되도록 문단 수정을 도와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의사소통 도구로서의 표는 수 없이 많은 사회적, 과학적 맥락을 통해 정보의 일반화를 가능케 해 준다. 표는 다른 방식을 사용하여 표현할 경우 쉽사리 이해하기 힘들 정보 또한 무리 없이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자. 다음 그림은 하나의 정보를 두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 것이다. 왼쪽은 예시값이 지정된 NFPA 704(일명 '파이어 다이아몬드')기준안이다. 한편 오른쪽은 같은 정보를 추가적인 정보와 함께 간단한 표로 표현한 것이다. 두 표현은 본질적으로 같은 정보를 전달하고 있지만, 표 형식의 표현이 NFPA 704 기준안을 모르는 사람에게도 이해가 쉽다. 물론, 표 형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모든 상황에 꼭 맞는 것은 아니다. 이를테면, 공간의 제약이 있을 경우나 안전상 적합하지 않을 때에는 표보다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

NFPA 704 기준안으로 표현한 경우 표 형식으로 표현한 경우
NFPA 704.svg
이 용기에 들어 있는 유해 물질의 위험 수준
유해성 인화성 반응성 기 타
수준 3 수준 2 수준 1  

특정한 표의 활용[편집]

다음은 관습적으로 또는 공식적으로 종종 사용 되는 특정한 표들이다.

출판[편집]

수학[편집]

자연 과학[편집]

정보 기술 분야[편집]

컴퓨터 프로그래밍[편집]

컴퓨터 분야에서 데이터 테이블은 다양한 형태로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각각의 형태는 뚜렷한 자료 구조나 양식을 가지고 있다. 이 분야에서 표는 메모이제이션[8] 기법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제어하고 하드웨어의 부하를 줄이는 데 종종 사용된다. 다음과 같은 표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응용 프로그램[편집]

현대적인 응용 프로그램들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용자가 표와 표 형식으로 만든 자료를 만들고, 배열하고, 편집할 수 있게 해 준다.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탁자와의 연관성[편집]

영어로 표는 테이블(table)이라고 하는데, 이는 탁자를 뜻하는 영어 단어 테이블(table)과 역사적 관련이 있다. 중세 시대의 회계 사무소에서 탁자는 체크 무늬 옷감으로 덮여 있었는데, 그 이유는 각각의 칸 위에 주화 더미를 쌓아 올려 놓기 위해서였다. 수도원에 채무를 지고 있는 영국 기관을 가리키는 고풍스러운 용어인 재무성(exchequer)의 어원을 생각한다면, 체크 무늬와 회계와의 관련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어쨌든 이렇게, 주화 더미를 놓을 수 있는 체크무늬(checkerboard) 테이블이 시간이 흘러 표의 어원이 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 및 참조[편집]

  1. 얼레인 핑크, 《How to Conduct Surveys》, Sage Publications, 2005년, ISBN 1-4129-1423-X.
  2. 데이비드 맥냅 , 《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and Nonprofit Management》, M.E. Sharpe, 2002년, ISBN 0-7656-0957-6.
  3. 조지 모건 , 《Spss for Introductory Statistics》, Lawrence Erlbaum, 2004년, ISBN 0-8058-4789-8.
  4. 데이비드 로비 , 《Sound and Structure in the Divine Comed》, Oxford University Press, 2000년, ISBN 0-19-818498-0.
  5. 크리츠조프 젤린스키, 《Software Engineering: Evolution and Emerging Technologies》, IOS Press, 2006년, ISBN 1-58603-559-2.
  6. 쪽 머리글 또는 머리글 (정보 기술)에서 그 예를 볼 수 있다.
  7. "차원"의 개념은 종종 다른 맥락과 다른 의미로 표에 적용된다. 예를 들면, 이 표에서 설명한 "간단한 표"는 또한 "2차원 배열"이기도 한 것이다. 이것은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다차원 표" 와는 뚜렷히 구분된다.
  8. 캐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