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곤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곤충 들머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곤충 포털 · 위키프로젝트 생명체 · 생물과 관련된 문서들
편집   

곤충이란

Insect collage.png

곤충(昆蟲)은 절지동물문에 속하는 동물로서 머리, 가슴, 배의 세 부분으로 나뉘며, 가슴에는 세 쌍의 다리와 두 쌍의 날개가 달려 있다. 현존하는 동물계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동물 중에서는 제일 많은 개체수와 종수를 가진다.

분류학적으로는 곤충은 좁은 의미의 곤충강(Insecta)의 의미로 쓰여 왔으나, 최근에는 다리가 6개 달린 절지동물을 뜻하는 육각아문(Hexapoda)을 곤충의 범주 안에 넣어서 생각하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최초의 곤충 화석은 톡토기류의 일종으로서 이미 지구상에는 3억5천만 - 4억 년 이전에 곤충이 등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

곤충(곤충강)은 날개의 유무에 따라 무시아강과 유시아강으로 나뉘며 또한 유시아강은 날개가 완전히 접히지 않는 고시류와 날개가 완전히 접히는 신시류로 분류한다. 신시류는 또한 알-유충-성충의 단계를 거치는 불완전변태류(또는 외시류)와 알-유충-번데기-성충의 단계를 거치며 성장하는 완전변태류(또는 내시류)로 나눌 수 있다.

편집   

이 주의 문서

Urania ripheus.png
마다가스카르비단제비나방(학명: Chrysiridia rhipheus) 또는 마다가스카르일몰나방(Madagascan sunset moth)은 제비나방과(Uraniidae)에 속하는 주행성 나방의 한 종이다. 나비목 중에서도 가장 아름답고 강렬한 인상을 가진 종들 중 하나로 여겨지며, 작가 헤르만 헤세는 이를 가리켜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방"이라고 언급했다.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수집가들에게 인기가 높다. 날개가 매우 화려한데, 색은 색소가 없으며 대신 회절격자의 광학적 간섭을 이용한 구조색이다. 성체의 크기는 가로 7~9 cm이다.
편집   

이 주의 그림

Tau Emerald inflight edit.jpg
무척추동물
편집   

알고 계십니까

편집   

분류

편집   

그 외의 포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