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벌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애벌레나비목(나비나방으로 구성) 곤충의 유생의 통칭이다. 이 명칭은 임의적이며, 잎벌아목의 유생에도 흔히 사용된다.[1][2] 대부분의 애벌레는 초식성이나, 모두 그렇지만은 않다. 어떤 것은 식충 동물이고, 동족을 잡아먹기도 한다. 어떤 것은 다른 동물의 생성물을 먹고 산다. 예를 들면, 옷좀 나방은 털을 먹고 살며, 뿔 나방은 발굽과 죽은 유제류의 뿔을 먹고 산다.

애벌레는 일반적으로 식욕이 왕성하고 그중 다수는 농업에 있어 심각한 해충이기도 하다. 실제로 많은 나방의 들은 애벌레일 때에 이들이 주는 과일 및 농산물의 피해로 잘 알려져 있는 반면, 나방은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직접적인 피해를 주지도 않는다. 역으로, 여러 종류의 애벌레들로부터는 비단을 얻기도 하고, 사람이나 짐승의 먹이가 되며, 해가 되는 식물을 생물학적으로 통제하는 데 이용되기도 한다.

각주[편집]

  1. Eleanor Anne Ormerod (1892). 《A text-book of agricultural entomology: being a guide to methods of insect life and means of prevention of insect ravage》. Simpkin, Marshall, Hamilton, Kent & Co. 
  2. Roger Fabian Anderson (1960년 1월). 《Forest and Shade Tree Entomology》. Wiley. ISBN 978-0-471-02739-3.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