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시픽 서프라이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퍼시픽 서프라이너
Pacific Surfliner
기본 정보
통칭 Pacific Surfliner
운행 국가 미국의 기 미국
종류 장거리 열차
상태 영업 중
기점 캘리포니아 주 샌루이스오비스포 샌루이스오비스포 역
종점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이고 유니언 역
역 수 27
1일 평균 이용객 수 2,705,823명[1]
개통일 2000년 6월 1일
운영자 암트랙 캘리포니아
노선 제원
영업 거리 563km
궤간 1,435mm
v  d  e  h

퍼시픽 서프라이너(영어: Pacific Surfliner)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루이스오비스포 샌루이스오비스포 역에서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이고 유니언 역까지 운행되는 장거리 열차이다.

역사 및 현황[편집]

1990년대 중반 로스앤젤레스에 증가하는 교통량을 해결하기 위해 당시 철로를 관리하고 있던 암트랙이 자금을 지원하고 캘리포니아 주 교통국에서 계획을 세우게 되면서 시작했다. 당시 샌디에이고 코스터메트로링크가 운행 했지만 샌디에이고에서 로스앤젤레스를 잇는 통근열차가 존재하지 않았다.

이후 캘리포니아 주 교통국과 암트랙이 장거리 통근열차 운행을 계획했고 당초 로스앤젤레스 유니언 역까지 운행하려고 했지만 산타바바라, 벤추라, 그로버비치, 샌루이스오비스포에서 반응이 좋으면서 로스앤젤레스까지 운행하려고 했던 이 열차는 샌루이스오비스포까지 최종 확정하게 되었다.

2000년 6월 1일에 개통한 열차로 전 구간 완행 시 7시간 소요되는 반면 로스앤젤레스에서 샌디에이고의 경우 3시간이 소요된다.

알스톰에서 암트랙 서프라이너를 도입 했으며 2002년까지 도입했다.

운행 노선[편집]

암트랙 캘리포니아 퍼시픽 서프라이너 노선도 (interactive map)

각주[편집]

  1. “Amtrak Ridership Rolls Up Best-Ever Records” (PDF). 암트랙. 2011년 10월 13일. 2012년 2월 7일에 확인함. 

사진[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