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EG-2"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358 바이트 추가됨 ,  9년 전
비디오 부분 추가
잔글
(비디오 부분 추가)
'''MPEG-2'''(엠펙 투)는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이 정한 오디오와 비디오 인코딩(부호화)에 관한 일련의 표준을 말하며, ISO 표준 13818(13818-1은 시스템, 13818-2는 비디오 부호화, 13818-3은 오디오...)로 공표되었다. MPEG-2는 일반적으로 디지털 위성방송, 디지털 유선방송 등의 디지털 방송을 위한 오디오와 비디오 정보 전송을 위해 쓰이고 있다. 또, MPEG-2의 표준을 약간 변형한 인코딩 포맷은 상업 [[DVD]]의 표준으로 돌비 디지털, DTS와 함께 사용되고 있다.
 
MPEG-2는2 13818-2 비디오 표준은 [[MPEG-1]]과 비슷하지만, [[텔레비전]] 방송에서 사용하는 [[비월주사]] 방식의 영상을 지원한다. MPEG-2 비디오는비디오(부분 2)는 저속 비트율(1 Mbit/s) 환경에는 부적합하지만, 초당 3 메가비트 이상을 요구하는 MPEG-1보다는 향상된 압축률을 보이고 있다. MPEG-2의 MPEG-1과 구별되는 특징으로는 데이터 유실이 많은 전송 환경에도 적합한 [[MPEG 트랜스포트 스트림|트랜스포트 스트림]]이 정의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으며, 이는 현재 디지털 방송에 사용되고 있다. MPEG-2는 원래 MPEG-3로 개발하려던 [[HDTV]](고선명 텔레비전) 전송의 표준 또한 포함한다. 또한 MPEG-1과도 호환성도 보장되어 표준을 따르는 MPEG-2 디코더는 MPEG-1 스트림도 재생할 수 있다.
이 부분의 표준은 [[ITU-T]]의 [[비디오 코딩 전문가 그룹]](Video Coding Experts Group, VCEG)과 [[ISO/IEC]]의 [[동화상 전문가 그룹]](Moving Picture Experts Group, MPEG)이 공동으로 표준화를 진행하였으며, 따라서 [[ITU-T]]의 H.262와 [[MPEG]]의 12818-2는 동일하다.
 
MPEG-2 13818-3 오디오 표준은 MPEG-1 오디오 표준에서 발전되어 채널의 확장을 하는 MC (다중 채널)과 낮은 표본화 주파수를 제공하는 LSF (낮은 샘플링 주파수:Low Sampling Frequency)(24 kHz, 22.05 kHz, 16 kHz)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두가지 모두 MPEG-1 오디오를 복호화할 수 있는 하위 호환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알고리즘 측면에서는 추가된 내용이 없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MPEG-1과 동일한 압축율을 가진다고 봐도 무방하다.
=== 간략한 MPEG-2 비디오 인코딩 절차 ===
 
MPEG-2는 ''오디오 신호를 비롯한 동영상의 일반적인 인코딩(부호화)''을 위한 규약이다. 부호화된 비디오 스트림은 인트라화면 내 예측('''I'''ntra), 전방 예측('''P'''redictive), 양방향 예측('''B'''idirectional)의 세가지 프레임들이프레임들의 배치를 규정한 GOP(Group of Pictures) 구조라는 특별한 구조를 이루어구조로 만들어진다구성된다. 일반적으로 부호화할 원본은 소리가 포함된 일정한 해상도의 영상이 초당 25([[CCIR]]규정) 프레임 또는 초당 29.97([[FCC]]규정) 프레임의 속도로 바뀌는 동영상이다.
 
MPEG-2는 [[비월주사]](interlaced scan)와 [[순차주사]](progressive scan) 두 가지 방식의 비디오 스트림을 모두 지원한다. 순차주사 방식에선 부호화의 기본 유닛이 프레임(한 장의 영상)이 되고, 비월주사 방식에선 필드(한 장의 영상의 홀수줄, 혹은 짝수줄만으로 이루어짐)이다. 아래 설명에서 "픽처" 혹은 "정지 영상"이라고 말한 것은 각각의 기본 유닛(즉 필드나 프레임)을 가리킨다.
 
MPEG-2 스트림은 단일 영상을 부호화한 데이터 프레임의 연속이다. 각 정지영상을 부호화하는 방법엔 인트라화면 내 예측(I), 전방 예측(P), 양방향 예측(B) 세 가지가 있다.
 
각 비디오 이미지는 루미넌스(명도) 성분 Y 와 두 개의 크로미넌스(색차) U, V 채널로 우선 나눠진다. 각각에 대해 공간적으로 "매크로 블록(macroblock)"이라 불리는 16x16 크기의 격자로 나뉘며, 이 매크로 블록이 부호화의 기본적인 조각이 된다. 매크로 블록은 8x8 크기의 "블록" 4개가 합쳐진 것이다. 원본 이미지의 크로미넌스색상 샘플링 포맷에 따라 한 매크로 블록이 8x8 크기의 크로미넌스색차 정보 블록을 갖을지가질지, 아니면 16x16을 갖을지가가질지가 결정된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쓰이는 [[4:2:0]] 포맷에서는, 한 색상이 매크로 블록 하나(16x16)당 한 개의 크로미넌스 블록(8x8)만을 갖게 되어, 하나의 매크로 블록은 4개의 루미넌스명도 정보(Luminance) 블록, 1개의 U블록, 1개의 V블록으로 총 6개의 블록을 갖게 된다.
 
I 픽처의 경우 이미지 데이터는 다음 문단에서 설명하는 인코딩 절차를 바로 거치게 되며, P (혹은 B) 픽처의 경우엔 우선 "움직임 보상"(motion compensation)이라 불리는 과정을 거쳐 이전 영상(B의 경우엔 이전과 이후의 영상)과의 관련성을 검색하여 이용한 후 다음 인코딩을 진행하게 된다. 움직임 보상에선 P (혹은 B) 픽처로 만들어질 영상의 각 매크로 블록이 이전(B의 경우엔 이후도 포함) 영상의 어느 부분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가를 알아내어 그 부분과의 공간상의 변위인 "움직임 벡터"(motion vector)와 두 영상간의 차이가 다음과 같이 부호화 되어 전송되게 된다.

편집

108

둘러보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