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실 압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손실 압축(損失 壓縮) 방식은 데이터를 압축하여 자료를 받는 곳에 압축으로 풀어서 원래의 것과 다르게 보여주는 것을 말하지만 어떠한 부분에서는 충분히 유용한 방식이다. 손실 압축은 특히 스트리밍 미디어인터넷 전화 등의 응용 프로그램 안에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압축하는 데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오디오, 비디오, 스틸 이미지) 한편, 무손실 압축은 텍스트로 된 파일, 그리고 은행 기록과 같은 데이터 파일에 선호된다.

손실 압축의 개념[편집]

일반적인 구현은, 수학적 모델링 또는 예측 알고리즘을 통하여 주요 데이터를 표현하고, 오차값을 변환(트랜스폼)하여 양자화 시킨 후 전송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각 단계에서는 주관적으로 중요한 정보들을 최대한 보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사람들이 잘 느끼지 못하거나 둔감한 정보는 손실시킨다.

영상 압축의 경우에는 고주파 성분을 손실 시키거나, 색차 정보를 손실시키는 방식을 주로 사용하며, 현재는 물체의 형태를 보존하는 방식의 접근도 진행 중에 있다.[1] 오디오의 경우에는 음향학등에서 연구된 결과를 바탕으로, 사람에게 잘 들리지 않는 소리를 손실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손실 압축의 예[편집]

그래픽[편집]

이미지[편집]

비디오[편집]

오디오[편집]

음악[편집]

사람의 말[편집]

같이 보기[편집]

참조[편집]

  1. 경계선 검출을 이용하거나 경계선에 민감한 알고리즘들이 시도 되고 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