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EXR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OpenEXR
파일 확장자.exr
인터넷 미디어 타입image/x-exr
개발ILM
포맷 종류HDR 이미지

OpenEXRILM에서 개발한 HDR 이미지 포맷이다.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로 공개되었다.[1] 채널당 16비트 이상의 컬러를 사용할 수 있으며, 비손실 압축 기법을 지원한다. 2003년 발표되었고, 주로 영화업계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잠재적으로 다른 픽셀 크기의 다중 채널을 지원하는 것은 주목할만한 특징이다. 또한 임의의 채널을 가질 수 있으며 왼쪽 및 오른쪽 카메라 이미지와 같은 여러 시점을 인코딩할 수 있기에 입체적인 기술을 지원하는 그래픽 포맷이다.[2]

예를 들면, 기존의 이미지 처리에서는 컬러에대한 정보만을 주로 다루었지만, 조지 루카스는 이미지정보에 컬러뿐만 아니라, 현장 요구에 부응하는 알파채널이나 카메라 앵글에 대한 정보를 담는 파일 포맷을 필요로 했고 이를 개발해냈다.

기술[편집]

EXR 형식의 완전한 기술적인 소개는 무료로 OpenEXR.org 공식 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데, 이러한 기술의 혜택 뿐만아니라 수정및 변형을 통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OpenEXR로 개발하기[편집]

OpenEXR 라이브러리C++ 로 개발되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macOS리눅스 용 소스 형식 및 컴파일된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를위한 파이썬 바인딩도 사용할 수 있다.[3]

2006년 6월 8일에 릴리스된 버전 1.3.0부터는 OpenEXR에 다중 스레드 읽기 및 쓰기 기능이 추가되었다. 다중 스레드 읽기 및 쓰기는 다중 코어 또는 CPU가 있는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렌더링 시에 베오울프같은 병렬 처리 슈퍼컴퓨팅을 이용하는데 최적화된다. OpenEXR은 쓰레드 풀(thread pool)을 사용하여 읽기 및 쓰기를 처리한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각주[편집]

  1. 《License》, openexr.com, 2012년 7월 2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7년 6월 30일에 확인함 
  2. Florian Kainz; Rod Bogart; Piotr Stanczyk; Peter Hillman (2013년 11월 5일). “Technical Introduction to OpenEXR” (PDF). Industrial Light & Magic. 2011년 7월 17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5년 11월 9일에 확인함. 
  3. https://pypi.python.org/pypi/OpenEXR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