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어티엔후에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투아티엔후에성에서 넘어옴)

Tỉnh Thừa Thiên-Huế
省承天-化
floating
랑꼬 해변
지리
행정단위 타인포(성도)
지방 북중부 지방
성 (행정) 투아티엔후에성
성도 - 후에
면적 5,054 km²
인문
인구
 - 인구밀도
1,119,800명 (2004년)
민족 베트남의 기 베트남 킨족, 따오이족, 꺼뚜족
베트남의 기 베트남 호아족, 브루-번끼에우족
일반
시간대 GMT+7
지역전화 54
ISO 3166-2 VN-26
웹사이트: www.thuathienhue.gov.vn

트어티엔후에성(承天順化省)(베트남어: Thừa Thiên-Huế)은 베트남 중부의 성(省)으로, 성도(省都)는 후에이다. 매력적인 랑꼬 해변이 자리하고 있다. 랑꼬는 섬처럼 길게 뻗어 있고 야자수 모양을 가진 백사장이다. 한쪽 면에는 수정처럼 맑고 터키색인 산호초가 있고 다른 한쪽 면에서 해안에서 1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또 산호초가 있다. 많은 오픈투어 버스들이 점심을 위해 이곳에 정차한다.

역사[편집]

7세기 무렵부터 참파의 중심지 중 하나인 오리주(烏里州: 현재의 꽝빈성, 꽝찌성, 투아티엔후에 성)로서 번성했다. 1306년에 참파와 대월의 정략결혼을 하는 신부에게 대가로 대월 쩐 왕조의 영토로 편입되어 호아 주(化州, 화주)가 되었다. 후에라는 지명이 ‘호아’의 사투리라고 하는 참어 기원설도 있지만, 20세기 중엽까지 참족은 후에를 ‘우리쿠이’라고 부르고 있었다. 17세기에 지방 영주의 광남완씨에 의해 투언호아(순화) 도성이 세워진 19세기 초반에 마지막 왕조가 되었던 월남 응우옌 왕조(광남완씨의 후예가 베트남을 통일하여 수립)의 수도 푸쑤언(富春, 부춘)이 되었다.

인도 차이나 전쟁[편집]

많은 궁전이 1947년 - 1948년의 프랑스 정복군과의 전쟁에서 파손되었고, 1954년 이후 투즈 황후와 베트남공화국 고고원에 의해 성의 재건이 이루어졌다.

베트남 전쟁[편집]

베트남이 남북으로 분단되었을 때는, 남베트남의 북단 근처에 위치한 대학 도시로 지식인들이 모여들었다. (현재에도 후에 대학은 7개의 단과대학과 고등전문학교로 구성된 매머드급 대학이다). 후에 구 시내는 1968년 구정 대공세 때 격렬한 전투 장소가 되었고, 남베트남 민족해방전선 (주력은 북베트남 인민군 병사)에 의한 점령 기간 동안 많은 보수파 지식인, 승려들이 이곳에서 학살되었고, 해방군의 도주 후에는 반대로 용공주의자 지식인과 학생운동가들이 학살되었다. 해방군이 도주할 때 학살을 피해 북베트남에 도망간 학생운동가 중에서 응우옌 반메 등 오늘날 후에의 유력 정치인을 배출했다. 베트남 전쟁 동안 많은 궁전이 기본적으로 계속 반파된 상태로 방치되어 있었다.

최근 복구가 눈부신 건조물군 외에도 궁중음악, 궁중요리 등 무형의 문화재가 많이 존재한다.

기후[편집]

날씨에 따라 다르나, 1~2박 하면서 머물기에 좋은 장소이다. 이 해안은 4월에서 7월 사이에 가는 것이 좋다. 8월 말부터 11월까지는 비가 많이 내리고, 12월부터 3월까지는 날씨가 쌀쌀하다. 랑꼬는 2006년 태풍으로 황폐화되었다가 몇 주 후에 리조트들이 다시 개장하였고 재건축도 다시 진행되고 있다.

행정 구역[편집]

[편집]

시사[편집]

[편집]

문화[편집]

후에강의 전통 악기 오케스트라

트어티엔후에성은 독특한 베트남 문화의 중심이다. 이곳에는 5개의 유네스코 타이틀(세계문화유산 1개, 무형문화유산 1개, 3개의 세계기록유산)을 가지고 있다.

  • 후에 기념물 단지
  • 후에 궁중 음악
  • 응우옌 왕조의 목판
  • 응우옌 왕조 실록
  • 황실 건축에 관한 시집 체계

현재, 이 지방은 전통 문화 유산의 가치를 보존하고 홍보하는 것과 관련된 국가 문화 정체성과 후에 문화 정체성에 근거한 건강한 문화 환경을 구축하고 있으며, 관광 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토대가 되고 있다. 베트남의 독특한 문화 중심지로 후에를 건설하기 위해 후에 문화 정체성과 문화 특성을 연구하여 점진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것은 장기적인 비교 우위를 부여하여 후에를 점점 더 독특하게 만들어, 관광과 서비스의 발전을 촉진하고자 함이다.

볼거리[편집]

하이반 고개에서 바라다보는 것과, 다낭후에 사이의 열차에서 보이는 랑꼬 해변의 풍경이 장관이다. 숙소 대부분은 고속도로를 따라 마을의 북쪽에 몰려 있다.[1]

각주[편집]

  1. Nick Ray 등, 편집. (2007년 8월). 《(Lonely Planet) Vietnam》 (영어) 9판. Footscray: lonely planet. 239쪽.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