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라이스너-노르드스트룀 계량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제목의 붙임표에 대하여[편집]

    @Salamander724: 안녕하세요. 최근 사용자:Salamander724님께서 기존에 라이스너-노르드스트룀 계량("-", 유니코드 U+002D HYPHEN-MINUS 사용)이었던 문서 제목을 라이스너–노르드스트룀 계량("–", 유니코드 U+2013 EN DASH 사용)으로 이동하였습니다. 관련된 이동으로 질량–에너지 등가, 프리드만–르메트르–로버트슨–워커 계량, 커–뉴먼 계량 등이 있습니다.

    영어에서는 일부 경우 이 두 문장 부호를 구별합니다만, 한국어의 경우는 이러한 구별을 통상적으로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립국어원 문장 부호 규정 참고) 영어의 이 두 부호는 둘 다 한국어의 붙임표에 해당하며, 통상적으로 U+002D로 표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어의 줄표는 "—" U+2014 EM DASH에 해당합니다.) 구체적으로, 국립국어원 어문 규정에서, 붙임표의 용도 (1)은 영어의 "hyphen", 용도 (2)는 영어의 "en dash"에 해당합니다.

    현재 제가 알기로는 위키백과에서 대부분의 문서는 U+002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리학 관련 문서로 예를 들자면, 아인슈타인-힐베르트 작용, 브랜스-딕 이론, 칼라비-야우 다양체, 오일러-라그랑주 방정식, 슈윙거-다이슨 방정식, 엇호프트-폴랴코프 자기 홀극, 와인버그-위튼 정리, 워드-다카하시 항등식, 그로스-느뵈 모형, 라리타-슈윙거 방정식, 천-사이먼스 이론, 콜먼-와인버그 모형, 클라인-고든 방정식, 바탈린-빌코비스키 대수, 보스-아인슈타인 통계, 페스킨-다케우치 도움변수, 파데예프-포포프 유령, 파울리-루반스키 벡터, 파울리-빌라르 조절, 페르미-디랙 통계, 페체이-퀸 이론, 하크-워푸샨스키-조니우스 정리, 양-밀스 이론, 양-백스터 방정식, 아인슈타인-드 하스 효과 등등이 있습니다.)

    만약 이 문서 제목에서 U+2013을 사용하려 한다면, 최소한 ① 위 문서들 모두를 일관적으로 이동해야 하며, ② 위키백과 사용자들의 합의(또는 적어도 다수결)가 모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적은 대로, 저는 개인적으로 U+2013의 사용을 반대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단은 위 문서들을 U+002D를 사용한 제목으로 되돌려 놓을 예정입니다. 만약 이의가 있으시다면, 이 토론 문서(또는 다른 적절한 토론 문서)에 의견을 적어 주세요. 만약 충분히 의견이 모인다면 그때 총체적으로 문서 제목들을 변경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Osteologia (토론) 2016년 11월 24일 (목) 08:38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