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아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테아노(그리스어: Θεανώ)는 그리스 신화에서 다음과 같은 인물들을 말한다.

트로이아의 여사제[편집]

이 문단의 내용은 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각주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3년 5월 24일에 문단의 출처가 요청되었습니다.)

테아노트로이아아테나 여신의 여사제로 트라키아의 왕 키세우스의 딸이며 안테노르의 아내였다. 안테노르와의 사이에서 수많은 자식들을 낳았는데 대부분이 트로이아 전쟁에 참가하여 전사했다. 두 사람 사이의 자식들은 코온, 아르켈로코스, 아카마스, 글라우코스, 헬리카온, 라오도코스, 라오다마스, 델메레온, 에우리마코스 이피다마스 등이 있다.

안테노르의 집안은 트로이아 전쟁 당시 헬레네메넬라오스에게 돌려보내고 그리스군과의 평화를 주장했는데 이 때문에 나중에 트로이아가 함락되었을 때 그리스 측에 뇌물을 주고 자신의 집은 약탈을 면했다는 설이 있다. 테아노는 트로이아의 운명을 구해달라고 아테나 여신에게 제물을 바치며 기도했으나 아테나 여신은 이를 거절했다.

트로이아가 함락된 이후 테아노와 안테노르는 아이네이아스를 따라 이탈리아로 가서 파도바를 세웠다는 설도 있고 아테나의 여신의 팔라디움을 끌어안고 트로이아 성벽에서 떨어져 죽었다고도 한다.

다른 인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