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타이완성 (중화인민공화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타이완성 (대만성)
台湾省
臺灣省
Táiwān shěng
약자: 台
타이완성 (대만성) 지도
행정 단위
청사소재지 타이베이 (台北)
면적 35,980km2
인구 (2017년)
인구밀도
23,508,428명(55위)
653.37명/km2

타이완성(중국어 간체자: 台湾省, 정체자: 臺灣省, 병음: Táiwān shěng) 또는 대만성중화인민공화국의 명목상 (省)이다. 대만과 인접한 섬들을 관할하지만 중화인민공화국의 실효 통치에서 벗어나 있는 가상의 행정 구역이다.

역사[편집]

대만과 그 부속 도서는 카이로 선언에 따라 1945년부터 중화민국의 실효 지배하에 들어갔지만 1949년국공 내전을 계기로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면서 중화민국 정부가 대만으로 이전하게 된다. 1949년 이전에 존재했던 중화민국을 계승한 중국의 유일한 합법 정부임을 주장하고 있는 중화인민공화국은 대만을 실효 통치하고 있지 않지만 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대만을 자국 영토로 규정하고 있다.

정치[편집]

타이완성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실효 통치 구역이 아니기 때문에 중화인민공화국의 다른 22개 성(省)과는 달리 성장과 중국공산당 서기는 임명되지 않으며, 국무원대만사무판공실대만 문제를 아우른 양안 관계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입법부인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는 대만에 본적을 둔 주민, 대만에서 중국 대륙으로 이주한 주민을 타이완성 대표로 임명한다.

행정 구역[편집]

타이완성 행정 구역

중화인민공화국에서 규정하고 있는 타이완성의 행정 구역은 다음과 같다. 시(市)와 현(縣) 관할의 행정 구역은 중화민국의 행정 구역과 거의 유사하지만, 타이베이를 타이완성에 포함시키는 등 하위 행정 구역의 구분에서 다소 차이가 있다. 일본이 실효 지배하고 있는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또한 중화인민공화국에서 규정하고 있는 타이완성의 행정 구역에 속한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