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르시카 공화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코르시카 공화국
Repubblica Corsa

1755년1769년
국기
국기
문장
문장
미승인 국가
국가 Dio vi Salvi Regina
Corsica 1757.jpg
수도 코르테
정치
공용어 이탈리아어, 코르시카어
정부 형태 입헌공화제
총독
1755년 ~ 1769년

파스콸레 파올리
입법 다이어트(diet)
지리
면적 8,680km2

기타
통화 솔디

코르시카 공화국(이탈리아어: Repubblica Corsa)은 1755년 11월에 파스콸레 파올리제노바 공화국에게서 코르시카를 주권 국가임을 주장했던 나라이다. 그는 최초의 여성 참정권[1] 이행(이는 1769년에 섬을 프랑스가 장악하면서 폐지됨)이 포함되어 있는 계몽주의 원칙 아래에서 이탈리아어로 씌어진 헌법코르시카 헌법을 제정하였다.

성립[편집]

파올리는 일부 해안가 마을들을 제외하고는 섬 전체에서 제노바인들을 몰아냈다. 그는 그후 많은 개혁들을 준비중이던 정부를 재조직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코르트대학교를 세웠고 코르시카의 수호 성인인 성 데보타를 기념해 1757년에 잠시 존재했던 "성녀 데보타 기사단"을 조직하였다.

국회의사당 또는 다이어트는 3년에 한번씩 투표로 뽑힌 대표들로 구성되었다. 참정권은 25세 이상의 모든 남성으로 확대되었다. 전통적으로, 여성들은 포데스타나 마을의 원로들, 지방의 관리들을 뽑는데 투표를 해왔었고, 공화국 지배하에서 그들이 전국선거에 포함 되어야 한다고 주장되었다.

공화국은 1761년 무라토에서 코르시카의 전통적인 상징인 무어인들의 머리가 새겨진 고유의 화폐를 주조했다.

파올리의 독립, 민주주의, 자유주의 같은 사상들은 장자크 루소, 볼테르, 레날, 마블리 같은 철학자들에게서 지지를 얻었다. 1766년에 출판된 제임스 보스웰의 《An Account of Corsica》는 유럽 전체에 파올리를 유명하게 하였다. 국가승인튀니스 베이리크국까지 확대되었다.

프랑스 침공[편집]

각주[편집]

  1. Lucien Felli, "La renaissance du Paolisme". M. Bartoli, Pasquale Paoli, père de la patrie corse, Albatros, 1974, p. 29. "Il est un point où le caractère précurseur des institutions paolines est particulièrement accusé, c'est celui du suffrage en ce qu'il était entendu de manière très large. Il prévoyait en effet le vote des femmes qui, à l'époque, ne votaient pas en Fr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