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프여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케이프여우
2 Cape fox and cub.jpg
굴 앞에 서있는 두 마리 케이프여우와 새끼 한 마리.(나미비아)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식육목
과: 갯과
속: 여우속
종: 케이프여우
학명
Vulpes chama
앤드류 스미스, 1833

케이프여우(Vulpes chama)는 남 아프리카에 서식하는 유일한 여우속 동물이자 그곳에 서식하는 가장 작은 개과동물이다.

특징[편집]

케이프여우는 은회색 털을 지녔으며 옆구리와 배는 누런빛이다. 큰 귀와 어두운 입주위가 특징적이다. 꼬리는 북슬북슬하다. 어깨높이는 35cm가량이며 몸무게는 2.5kg~3kg 정도이다.

서식지[편집]

케이프여우는 인도양에 접한 사막지역과 북동쪽 일부지역을 제외한 남아프리카전역 보츠나와 남서부 지역, 사막지대를 제외한 나미비아을 아울러 앙골라의 남서부 일부지역과 레소토에 서식한다. 케이프여우는 사바나, 반사막 등의 탁 트인 곳에서 서식한다.[2]

생활[편집]

케이프여우는 야행성이며 주로 홀로 사냥을 하며 일부일처 생활을 하거나 두 마리 암컷이 새끼들을 돌보는 작은 친족집단을 이루어산다. 주로 쥐, 곤충(특히 딱정벌레와 흰개미), 도마뱀, , 그리고 그밖의 소형동물들과 열매를 먹는다. 가끔씩 토끼도 사냥한다. 사냥시에 케이프여우는 매우 빨리 달릴 수 있으며 급격한 방향전환에 꼬리를 무게추로서 사용한다. 새끼들은 한번에 1~2마리 정도 51~52일의 임신기간을 거쳐 초여름에 태어난다.

케이프여우의 천적은 표범, 갈색하이에나, 사막스라소니(카라칼) 그리고 라텔 등이 있다. 살기위한 보금자리를 위해 케이프여우는 미어켓의 굴을 빼앗으며, 케이프여우 역시 거대한 미어켓 무리의 계획적인 공격으로 굴을 빼앗기기도 한다.

참고[편집]

  1. Stuart, C. & Stuart, T. (2008). Vulpes chama. IUCN 멸종우려종의 적색 목록. IUCN 2008. 09 May 2006 내려받음. Database entry includes justification for why this species is of least concern
  2. Er lebt in offenem Gelände, in Savannen, Dornstrauchsavannen, Halbwüsten und im Fynb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