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보수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캐나다 보수당
Conservative Party of Canada(영어)
Parti conservateur du Canada(프랑스어)
당수 스티븐 하퍼
이념/정치노선 보수주의, 신보수주의
웹사이트
http://www.conservative.ca/
http://www.conservative.ca/

캐나다 보수당(영어: Conservative Party of Canada, 프랑스어: Parti conservateur du Canada)은 캐나다의 정당이다. 2006년 이후 여당이다.

역사[편집]

합당[편집]

보수당은 2003년 진보보수당(Progressive Conservative Party of Canada/PC)과 캐나다 동맹(Canadian Alliance/CA)의 합당으로 창당되었다. 두 당은 이전의 거대 정당이던 진보보수당에 뿌리를 두고 있고, 진보보수당은 1867년 캐내다 건국 이래 뿌리를 둔 보수당에 기원을 두고 있다.

합당의 배경[편집]

진보보수당은 1984년 총선에서 하원 의석의 3분의 2를 휩쓰는 대승을 거두었으나, 그 후로 정책 실패와 당 내부의 분열로 차츰 세력이 약해졌다. 1980년대 후반 서부지역을 기반으로 개혁당이 분리되어 나갔고, 1990년대 초반 퀘벡 주에서 분리주의 운동이 거세지면서 1993년 총선에서 진보보수당은 단 2석을 얻는 데 그쳐 군소 정당으로 전락했고, 개혁당은 자유당퀘벡 블록에 이어 제 3당이 되었다. 이전 진보보수당 세력은 진보보수당과 개혁당 등으로 분리되어 있었기 때문에 자유당이 계속 정권을 잡을 수 있었다. 이에 보수세력의 단일화 요구가 커져 개혁당이 개편된 캐나다 동맹과 진보보수당이 2003년 12월 합당하여 새로운 보수당이 탄생하였다. 새 보수당의 당수는 캐나다 동맹의 대표였던 스티븐 하퍼가 선출되었다.

창당 후 곧 치러진 2004년 총선에서 보수당은 의석 수를 늘렸으나, 자유당을 꺾지는 못했다. 2005년 말, 자유당의 폴 마틴 총리가 당의 부패 스캔들로 불신임된 후 2006년 1월 치러진 조기 총선에서 보수당은 하원의석 308석 중 124석을 얻어 제 1당이 되었다. 이에 당수 스티븐 하퍼가 총리로 취임했으나, 다수 의석을 확보하지는 못하여 정권은 불안정한 상태였다. 2008년 10월 총선에서 보수당은 의석을 더 늘려 308석 중 143석을 얻었으나, 역시 다수 의석은 확보하지 못했다.

성격[편집]

대체적으로 보수적인 색체를 내세우나,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중도 우파에 가까운 노선을 표방한다. 세계 여러 나라의 중도 우파 계열 정당 연합체인 국제민주연합 회원 정당이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