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리히 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취리히 주

취리히 주(독일어: Kanton Zürich)는 스위스 동북부에 있는 이다. 면적 1,729km², 인구 1,406,083명(2012). 주도는 스위스 최대 도시인 취리히이다.

개요[편집]

스위스 동북부에 위치하며, 서북부는 독일과 국경을 접한다. 북쪽으로 라인 강이 흐르며, 남쪽에는 취리히 호가 있다. 스위스에서는 평탄한 지역으로, 취리히 호에서 흘러나온 강이 라인 강에 합류한다. 역사적으로는 취리히가 중심이 된 지역이다. 1351년 스위스 연방에 공식적으로 가입하였고, 합스부르크 왕가로부터 빈터투어 지역을 얻어 취리히 호와 라인 강 사이 지역을 차지했다. 종교 개혁으로 울리히 츠빙글리가 취리히의 그로스뮌스터로 있었고, 이 곳은 개신교가 우세한 지역이 되었다. 1869년 주 헌법이 제정되었다.

스위스에서 평탄한 지역으로 각종 농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취리히를 중심으로 상공업이 크게 발달되어 있다. 취리히는 기계 공업을 중심으로 각종 공업이 이루어지는 공업도시이며, 국제적인 금융도시로도 유명하다. 인구도 스위스 26개 주 중 가장 많다. 주민은 주로 독일어를 쓰며, 취리히 방언으로 알려진 독특한 방언을 쓴다. 개신교가 우세하여 개신교 신자가 많으나, 가톨릭 신자도 꽤 큰 비중을 차지한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