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Canton du Valais
Kanton Wallis
이름 기 이름 상징
칸톤 기 상징 문장(로고)
발레 주 지도
중심도시 시옹
넓이 5,224.25 km²
인구
 - 2015년 12월 조사
 - 인구 밀도
(위)
335,696 명
64 명/km²
언어 프랑스어, 독일어
약자 VS

발레주(프랑스어: Valais, 독일어: Wallis 발리스[*], 이탈리아어: Vallese 발레세[*])는 스위스 남부에 있는 이다.

개요[편집]

스위스 서남부의 알프스 산맥의 험준한 지역에 위치한다. 서부는 프랑스, 남부는 이탈리아와 국경을 접한다. 남쪽 이탈리아와의 국경을 이루는 지역에 펜닌 알프스, 북쪽 베른주와 접하는 지역은 베른 알프스로 불리는 산맥이 뻗어 있으며, 그 사이로 론 강 상류의 분지가 있다. 발리스 알프스 쪽에는 스위스에서 가장 높은 몬테로사 산, 유명한 마터호른 산 등 4500m 가량의 높은 산이 줄지어 있으며, 베른 알프스 쪽에도 융프라우 산 등 유명한 산이 많다. 중앙부는 론 강 상류의 분지이며, 론 강은 서북쪽 끝에 접한 레만 호(제네바 호)로 빠진다.

론 강의 상류 지역이므로 발레라는 지명이 유래했으며, 시옹의 주교가 통치한 지역이다. 시옹 주교는 백작이자 이 지역을 통치하는 군주가 되었으며, 사보이 왕가의 침입을 막아냈다. 종교 개혁 기간 중에도 가톨릭 신앙을 지켰다. 18세기헬베티아 공화국에 편입되었다가 곧 론 공화국으로 독립했다가 나폴레옹의 침입으로 잠시 프랑스에 편입되기도 했다. 1815년 스위스 연방의 주가 되었다. 1845년 가톨릭 분리주의 동맹(존더분트)에 참여했으나 1847년 전쟁에서 패했다.

험한 산이 많아 인구 밀도가 낮으며 소도시 시옹이 가장 큰 도시이다. 유명한 산과 휴양지가 많아 관광업이 잘 발달되어 있다. 론 강 유역은 농업과 공업이 활발한 곳이다. 또한 강 유역에는 수력 발전소가 많아 스위스 전력 생산의 상당량을 담당하며, 특히 그랑드딕상 댐은 세계적 규모의 거대한 으로 알려져 있다. 곳곳에 도로와 철도가 잘 발달되어 있으며, 알프스 산맥을 넘는 고개와 터널도 많다. 주민의 다수는 프랑스어를 사용하며, 동부 일부 지역에는 독일어 사용자가 많은 편이다. 종교적으로는 여전히 가톨릭 신자가 많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