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도마뱀붙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reptile.png
집도마뱀붙이
Asian House Gecko from bangalore.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1]
생물 분류생물 분류 읽는 법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
강: 파충류
목: 뱀목
하목: 도마뱀붙이하목
과: 도마뱀붙이과
아과: 도마뱀붙이아과
속: 집도마뱀붙이속
종: 집도마뱀붙이
학명
Hemidactylus frenatus
Schlegel, 1836[2]
Hemidactylus frenatus distribution.png
집도마뱀붙이의 분포
이명
Lacerta gecko Linnaeus, 1758

집도마뱀붙이(common house gecko, Pacific house gecko, Asian house gecko, house lizard, Moon Lizard[3])는 동남아시아에서 자생하는 도마뱀붙이의 일이다. 지중해집도마뱀붙이와 헷갈리지 말자.

묘사[편집]

머리의 옆모습
짝짓기 중인 집도마뱀붙이
라오스에서 촬영한, 입을 연 집도마뱀붙이

대부분의 도마뱀붙이처럼 야행성이며, 낮에는 숨고 밤에 곤충 등의 먹이를 찾는다. 빛에 이끌린 벌레를 찾아 주택 등의 건물의 벽을 기어오르는 집도마뱀붙이를 흔히 볼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집도마뱀붙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 게코는 배를 타고 전 세계에 퍼졌으며, 그리하여 오늘날 미국디프사우스, 호주의 드넓은 열대, 아열대 지역, 그 밖에도 남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 아프리카, 남아시아, 중동의 수많은 나라에 흔히 분포한다. 겨울에는 대개 추위에 견디기 위해 휴면 상태에 빠진다고 알려져있다. 길이 75–150 mm (3–6 in) 까지 자라며 5년 정도 살아간다. 이 작은 도마뱀붙이는 독이 없으며 사람에게 이렇다할 해를 끼치지 못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물 수 있지만 힘이 약해서 피부를 뚫지 못한다. 집도마뱀붙이는 열대성 도마뱀붙이이므로 먹이곤충을 찾기 위해 썩은 나무 위를 기어다닐 수 있는 따뜻하고 습한 지역에서 번창한다. 적응성이 굉장히 좋으며 곤충과 거미를 섭취하여서 진출한 지역의 토착 파충류를 쫒아낼 수 있다. 집도마뱀붙이는 대부분의 도마뱀붙이들처럼 위협을 받으면 꼬리를 스스로 자를 수 있다.

이름[편집]

집도마뱀붙이의 울음소리는 오히려 "게코, 게코"와 비슷하지만 이는 현지어의 번역이며, 울음소리는 "tchak tchak tchak" 으로 묘사될 수 있다. (흔히 세 번씩 운다) 아시아/동남아시아, 특히 인도네시아,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에서는 지역마다 울음소리를 의성하여 만들어진 이름들이 존재한다: 집도마뱀붙이는 "chee chak" 이나, 빠르게 말해서 "chi chak" 이라고 부르며, 말레이 사전에서 "cicak"으로 흔히 표기한다. 필리핀에서는 타갈로그어로 "butiki", 비사야어로 "tiki", 일로카노어로 "alutiit", 태국어로 "jing-jok" (태국어: จิ้งจก[4]) 이라고 부른다. 미얀마에서는 "အိမ်မြှောင် - ain-mjong" 이라고 부른다. ( "အိမ် - ain" 은 "집"을, "မြှောင် - mjong" 은 "달라붙는"을 뜻한다.) 인도, 파키스탄의 어떤 지역에서는 "chhipkali" (우르두어:چھپکلی, 힌디어: छिपकली) 이라고 부르는데, '달라붙는'을 의미하는 chhipkana 에서 따온 것이다. 네팔에서는 "bhitti" (네팔어: भित्ती) 나 "mausuli" (네팔어: माउसुली) 라고 불린다. 인도의 다른 지역에서는 "kirli" (펀자브어: ਕਿੜਲੀ), "jhiti piti" (오리야어: ଝିଟିପିଟି), "zethi" (아삼어: জেঠী), "thikthikiaa" (마이틸어: ठिकठिकिया), "paal" (마라티어: पाल), "gawli" 나 "palli" (말라얄람어: ഗവ്ളി (gawli), പല്ലി (palli), 타밀어: பல்லி (palli)), "balli" (텔루구어 : బల్లి), "halli" (칸나다어: ಹಲ್ಲಿ), "ali" (실헤티어: ꠀꠟꠤ) 로 부른다. 서벵갈, 방글라데시에서는 "tiktiki" (벵골어: টিকটিকি) 라고 불리는데, 울음소리가 "tik tik tik"로 인지되기 때문이다. 스리랑카에서는 단수형으로 "huna" (싱할라어: හුනා) 라고 부른다. 중앙아메리카에서는 때때로 "Limpia Casas" (스페인어: 주택청소부들) 라고 불리는데, 주택에 사는 곤충 등의 절지동물을 줄여주는데다 'qui-qui' 하고 울기 때문이다.

분포[편집]

집도마뱀붙이는 남아시아, 남동아시아에 다른 수많은 도마뱀붙이들과 함께 자생하며, 선박 무역 활동을 따라 세계 곳곳에 자리잡았다 오늘날 집도마뱀붙이는 일본 등의 동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태평양의 섬들, 인도양의 섬들(모리셔스, 마다가스카르, 몰디브를 포함하는),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중동, 카리브 해안의 섬들의 해안가에서 발견된다. 집도마뱀붙이는 열대, 아열대 지방에 많다. 집도마뱀붙이속의 다른 종들과 생태적으로 유사한 지역에 서식할 수 있다.[5] 동남아시아 전역에 토착하기는 하지만, 최근 의도적으로, 또는 우연히 미국디프사우스 지역, 호주의 광범위한 열대, 아열대 지역, 그리고 중남아메리카, 아프리카, 남아시아, 중동의 많은 나라에 퍼져나갔다. 집도마뱀붙이는 광범위한 고도에 적응할 수 있으며, 추운 계절에는 휴면에 들어간다. 기온 변화는 점점 빨라질 전망이고, 이는 도시화의 진척과 시너지를 이루어, 집도마뱀붙이가 더욱더 많이 퍼져나갈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5] 이 녀석들이 가지고 있는 침입종으로서의 잠재력 때문에, 사람들은 집도마뱀붙이가 토착 도마뱀붙이류에게 해를 끼칠 수도 있는 곳에 도입되거나 서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서식지와 식성[편집]

집도마뱀붙이는 도시 환경을 선호하는 습성을 가리킨다. 이 사람과 같이 살아가는 도마뱀붙이류는 도시의 불빛에 가까이 다가온 곤충을 사냥하는 경향을 보인다.[6] 본래 덤불지대에 서식했지만, 오늘날에는 도시 환경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며, 도시 구역 내부나 근방에 주로 분포한다.[7]

집도마뱀붙이는 빛이 비추는 갈라진 틈새에 가깝거나, 탈출하기 용이한 위치에 있는 것을 좋아한다. 잠재적인 위험에서 즉각적으로 벗어나기 힘들 경우, 좀 더 늦은 밤에 나타나며 좀 더 이른 아침에 물러나는 모습을 보인다.[8] 근처에 도시가 없는 경우엔 빽빽한 숲이나, 빽빽한 숲에서 가까운 유칼립투스 삼림지대를 선호한다.[9]

주로 도시 지역을 선호하는 습성 덕에 좋아하는 먹이를 구할 수 있다. 집도마뱀붙이의 식단은 주로 도시 구역에서 사냥한 무척추동물로 구성된다.[6] 바퀴벌레, 흰개미, 몇몇 벌과 말벌, 나비, 나방, 파리, 거미, 몇몇 파충벌레 분류군 따위의 무척추동물을 주로 잡아먹는다.[6] 실험실 조건에서 동족포식이 일어난다는 제한된 증거가 존재하지만, 야생에서는 발견된 바가 없다.[10]

도입[편집]

집도마뱀붙이가 열대 아시아, 중앙아메리카, 태평양 도서 지역에서 토착 도마뱀붙이류의 개체수를 줄일지도 모른다는 증거가 존재한다.[11]

집도마뱀붙이한테 경쟁에서 밀리는 종들은 다음을 포함한다:

집도마뱀붙이는 도입종으로서 새로운 기생충과 질병을 퍼뜨릴 가능성이 있지만, 이 이상의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는데[17] 주로 배타적인 습성을 가지고 있고 토착 도마뱀붙이류를 도태시키기 때문이다.[18][13] 집도마뱀붙이가 다른 도마뱀붙이류와의 경쟁에서 승리하는 능력을 설명하기 위해 세 가지 기계론적인 논리가 등장했다:

  1. 덩치 차이. 집도마뱀붙이는 굵은벨벳도마뱀붙이(:en:Oedura robusta) 같은 더 큰 토착종을 대체하지는 못한다.[19]
  2. 수컷 집도마뱀붙이는 다른 종의 암컷, 특히 암컷이 짝짓기에 관심이 없는, 단위생식하는 종의 암컷에 비해 높은 공격성을 보인다.
  3. 성적으로 흥분한 암컷은 짝짓기에 무관심한 암컷에 비해 좀 더 공격적인 성향을 보인다.[13]

이러한 차이점은 한정적인 도시 구역, 특히 서식지가 크게 파편화된 도시 구역에서 집도마뱀붙이에게 경쟁적인 이점을 제공해준다.[12] 게다가 집도마뱀붙이는 빽빽하게 모여살 수 있어서, 토착 도마뱀붙이류의 밀도가 줄어든 이후에도 도마뱀붙이류가 전보다 자주 목격된다.[12] 집도마뱀붙이는 강렬한 빛에 대한 참을성도 강해서, 포식될 위험을 감수하는 대신 먹이 사냥이 결실을 거둘 확률이 높다. 또한 집도마뱀붙이가 동족포식을 하며 다른 작은 도마뱀붙이류, 특히 아성체를 사냥하기도 한다는 증거도 있다.[18] 다만 대부분의 증거는 실험실 내부에서 확보되었고, 여러 차례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야생에서 동족포식을 한다는 증거는 찾지 못했다.[12][20]

수컷이 공격적이고 영역적일수록 머리가 더 크고 도드라진 형태를 띈다. 이렇게 머리가 커지면 신체가 불균형해지며, 달리기가 느려지는 원인이 된다. 이는 선택압(:en:selective pressure)이 도주 속도보다는 수컷으로서의 짝짓기 경쟁 역량을 우선시한다는 증거가 된다. 반면 암컷은 머리가 커지는 것에 비례해 뒷다리가 길어졌고 달리기가 느려지지도 않았다. 이는 암컷의 경우 진화적 선택 과정에서 이동능력이 더 중요하게 작용했다는 것을 암시한다.[21]

집도마뱀붙이의 성공은 습성적인 우위 같은 좀 더 미묘한 요소를 기반으로 하기도 한다. 예를 들자면 집도마뱀붙이는 매끈비늘도마뱀붙이의 회피반응을 야기시키는 습성이 있다.[13] 집도마뱀붙이는 근처에 동족, 혹은 다른 종의 도마뱀붙이류가 있는 상황을 좀 더 잘 참아서[12][16] 주로 쌍을 이루어 살아가는 다른 도마뱀붙이류보다 더 잘 번식한다.[22]

이러한 요소들 덕에 집도마뱀붙이류는 다른 도마뱀붙이류, 특히 성욕이 없거나 덩치가 더 작은 종을 몰아내고 그 자리를 차지하는 능력이 있다.[12] 하지만 이는 집도마뱀붙이류가 다른 도마뱀붙이류, 특히 덩치가 더 크고 성적이며 공격적인 다른 도마뱀붙이류와도 공생할 수 있음을 암시하기도 한다.[11]

사육[편집]

집도마뱀붙이는 깨끗한 바닥재가 깔린 비바리움에서 애완동물로서 사육될 수 있으며, 대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열원과 은신처, 습기를 제공하기 위한 가습기 체계와 식물을 구비해야 한다.

이 종은 휴식을 취할 때 수직으로, 심지어 거꾸로 매달리곤 한다. 테라리움 안에서는 주로 식물, 장식, 바닥재 위에서보다는 사육장 내부의 벽이나 뚜껑에서 휴식울 취하여, 오히려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어떤 뱀들은 집도마뱀붙이를 먹이로 삼는다.

유해성[편집]

집도마뱀붙이는 수많은 나라의 외래종이 되었으며 대개 해로운 동물,[23] 심지어 지역 야생동물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종"으로 간주된다.[24] 아직 집도마뱀붙이의 영향이 자세히 연구되지는 않았지만, 이 "범포식자"[25]가 특히 도시 지역에서[24][26] 토착 도마뱀붙이와 먹이를 두고 경쟁하여 토착종을 쫒아낼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 집도마뱀붙이는 토착종들에게 질병을 옮기는 진드기를 옮길 수 있다.[27]

미신[편집]

인도 타밀 나두벨로르요새 내부의 시바 사원의 만다파 벽의 두 개의 도마뱀붙이 벽 조각 (2012)

도마뱀붙이는 세계 곳곳에서 독성이 있다고 여겨진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좋은 징조의 매개체라고 여겨진다.[출처 필요] 예멘 등의 아랍 국가에서는 자는 사람의 얼굴 위로 도마뱀붙이가 지나가면 피부병이 도진다고 믿는다.[출처 필요]

인도에서는 도마뱀붙이의 울음소리, 움직임, 드물게 천장에서 떨어질 때와 같은 징후를 통해 길흉을 예측하는 복잡한 점술 체계가 몇 세기에 걸쳐 만들어졌다.[28][29] 인도의 어떤 지역에서는 도마뱀붙이의 울음소리는 나쁜 징조로 여겨지는 한편, 방글라데시네팔에서는 울음소리가 들리기 직전에 내뱉어진 발언의 진실성에 대한 보증으로 여겨지는데, 울음소리 "tik tik tik" 이 인도에서 통용되는 수많은 언어에서 "맞아 맞아 맞아" 를 의미하는 "thik thik thik" 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즉, 그 말이 맞다고 세 번 확인해주는 것이다. 여행을 떠나려 할 때 동쪽 벽에서 들려오는 도마뱀붙이의 울음소리는 상서롭다고 여겨지지만, 다른 쪽 벽에서 들려오는 울음소리는 불길하다고 간주된다.[출처 필요] 누군가의 오른쪽 어깨에 도마뱀붙이가 떨어지는 것은 좋은 징조로 간주되지만, 왼쪽 어깨로 떨어지면 나쁜 징조다. 펀자브에서는 도마뱀붙이의 소변에 닿은 사람은 문둥병이 발병할 것이라고 여긴다.[30] 인도의 어떤 지역에서는 단테라스 전야에 도마뱀을 목격하는 것은 좋은 징조나 번창의 징후라고 여긴다.[출처 필요]

유전[편집]

집도마뱀붙이에는 두 개의 핵형이 존재하는데, 각각 40개, 46개의 염색체를 가진다.[31][32] 이는 핵형의 종내변형으로 설명할 수도 있지만, 어쩌면 두 개의 개별적인 종을 잘못 분류한 것일지도 모른다. 형태학적 분석을 진행한 결과 이 둘이 정말로 다른 종일 가능성이 높다는 결론을 얻었다.[32][33] 분류계보를 정비하고 각각의 개체수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라도 분류 개정이 필요할 것이다.

각주[편집]

  1. Ota, H. & Whitaker, A.H. 2010. Hemidactylus frenatus. The IUCN Red List of Threatened Species 2010: e.T176130A7184890. https://dx.doi.org/10.2305/IUCN.UK.2010-4.RLTS.T176130A7184890.en. Downloaded on 08 June 2018.
  2. “ITIS Standard Report Page: Hemidactylus frenatus”. 《ITIS Report》. ITIS-North America. 2009년 6월 29일에 확인함. 
  3. Drs. Olivia & Ava Conway
  4. Tiyapan, Kittisak Nui (2018년 4월 20일). “Thai Grammar, Poetry and Dictionary, in a New Romanised System” (Thai). Lulu.com. 102쪽. ISBN 9789741718610 – Google Books 경유. 
  5. Rodder, Dennis; Sole, Micro; Bohme, Wolfgang (2008). “Predicting the potential distributions of two alien invasive Housegeckos (Gekkonidae: Hemidactylus frenatus, Hemidactylus mabouia)”. 《North-Western Journal of Ecology》 4: 236–246. 
  6. Newbery, Brock (2007). “Presence of Asian House Gecko Hemidactylus frenatus across an urban gradient in Brisbane: influence of habitat and potential for impact on native gecko species”. 《Pest or Guest: The Zoology of Overabundance》: 59–65. 
  7. Keim, Lauren (2002). “The spatial distribution of the introduced Asian House Gecko (Hemidactylus frenatus) across suburban/forest edges.”. 《Unpublished Honours Thesis, Department of Zoology and Entomology, the University of Queensland》: 65. 
  8. Marcellini, Dale (1971). “Activity Patterns of the Gecko Hemidactylus frenatus”. 《Copeia》 4: 631–635 – American Society of Ichthyologists and Herpetologists 경유. 
  9. McKay, James; Griffiths, Anthony; Crase, Beth (2009). “Distribution and Habitat Use by Hemidactylus frenatus Dumeril and Bibron (Gekkonidae) in the Northern Territory, Australia”. 《The Beagle: Records of the Museums and Art Galleries of the Northern Territory》: 25. 
  10. Gallina-Tessaro, Patricia; Ortega-Rubio, Alfredo; Alvarez-Cardenas, Sergio; Arnaud, Gustavo (1998). “Colonization of Socorro Island (Mexico), by the tropical house gecko Hemidactylus frenatus (Squamata:Gekkonidae)”. 《Review of Tropical Biology》 47: 237–238. 
  11. Rodder, Dennis; Sole, Micro; Bohme, Wolfgang (2008). “Predicting the potential distributions of two alien invasive Housegeckos (Gekkonidae: Hemidactylus frenatus, Hemidactylus mabouia)”. 《North-Western Journal of Ecology》 4: 236–246. 
  12. Case, T; Bolger, T; Petren, K (1994). “Invasions and competitive displacement among house geckos in the tropical pacific.”. 《Ecology》 75 (2): 464–477. doi:10.2307/1939550. JSTOR 1939550. 
  13. Petren, K; Bolger, D; Case, T (1993). “Mechanisms in the Competitive Success of an invading gecko over an asexual native.”. 《Science》 159: 345–357. 
  14. Petren, K; Case, T (1996). “An experimental demonstration of exploitation competition in an ongoing invasion”. 《Ecology》 77: 118–132. doi:10.2307/2265661. JSTOR 2265661. 
  15. Dame, Elizabeth; Petren, Kenneth (2006). “Behavioural mechanisms of invasion and displacement in Pacific island geckos (Hemidactylus)”. 《Animal Behaviour》 71 (5): 1165–1173. doi:10.1016/j.anbehav.2005.10.009. 
  16. Cole, Nik; Jones, Carl; Harris, Stephen (2005). “The need for enemy-free space: The impact of an invasive gecko on island endemics”. 《Biological Conservation》 125 (4): 467–474. doi:10.1016/j.biocon.2005.04.017. 
  17. Hoskin, Conrad (2011). “The invasion and potential impact of the Asian House Gecko (Hemidactylus frenatus) in Australia”. 《Austral Ecology》 36 (3): 240–251. doi:10.1111/j.1442-9993.2010.02143.x. 
  18. Gallina-Tessaro, Patricia; Ortega-Rubio, Alfredo; Alvarez-Cardenas, Sergio; Arnaud, Gustavo (1998). “Colonization of Socorro Island (Mexico), by the tropical house gecko Hemidactylus frenatus (Squamata:Gekkonidae)”. 《Review of Tropical Biology》 47: 237–238. 
  19. Cogger, H. G. (1992). 《Reptiles and Amphibians of Australia.》. Chatswood, NSW: Reed Books. 
  20. Tyler, M. J. (1961). “The diet and feeding habits of Hemidactylus frenatus (Dumeril and Bibron) (Reptilia: Gekkonidae) at Rangoon, Burma.”.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South Australia》 84: 45–49. 
  21. Cameron, S.F.; Wynn, M.L.; Wilson, R.S. (2013). “Sex-specific trade-offs and compensatory mechanisms: bite force and sprint speed pose conflicting demands on the design of geckos (Hemidactylus frenatu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216 (Pt 20): 3781–3789. doi:10.1242/jeb.083063. PMID 23821718. 
  22. Greer, A.E. (1989). 《The Biology and Evolution of Australian Lizards》. Chipping Norton, NSW: Surrey Beatty & Sons Pty Ltd. 
  23. “Photo guide to pest animals”. Daff.qld.gov.au. 2012년 11월 7일. 2013년 5월 1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3년 12월 14일에 확인함. 
  24. “Pest animal risk assessment : Asian house gecko” (PDF). Daff.qld.gov.au. 2015년 11월 2일에 확인함. 
  25. “Gecko invasion spreads”. Gympie Times. 2012년 1월 13일. 2013년 12월 14일에 확인함. 
  26. “Asian house gecko”. Daff.qld.gov.au. 2012년 10월 9일. 2012년 11월 2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5년 11월 2일에 확인함. 
  27. Nicky Phillips (2013년 2월 9일). “Geckos become the reptile rulers with successful invasion”. Smh.com.au. 2013년 12월 14일에 확인함. 
  28. “ഗൗളിശാസ്ത്രം | Mashithantu | English Malayalam Dictionary മഷിത്തണ്ട് | മലയാളം < - > ഇംഗ്ലീഷ് നിഘണ്ടു”. Dictionary.mashithantu.com. 2013년 12월 14일에 확인함. 
  29. “Hindu Omens”. Oldandsold.com. 2013년 12월 14일에 확인함. 
  30. “The Folklore of Geckos : Ethnographic Date from South and West Asia”. Nirc.nanzan-u.ac.jp. 2014년 2월 2일에 확인함. 
  31. Darevsky, I.S.; Kupriyanova, L.A.; Roschchin, V.V. (1984). “A New All-Female Triploid Species of Gecko and Karyological Data on the Bisexual Hemidactylus frenatus from Vietnam”. 《Journal of Herpetology》 18 (3): 277–284. doi:10.2307/1564081. JSTOR 1564081. 
  32. King, Max (1978). “A New Chromosome Form of Hemidactylus Frenatus (Dumeril and Bibron)”. 《Herpetologica》 34: 216–218. 
  33. Storr, G.M. (1978). “Seven New Gekkonid Lizards from Western Australia”. 《Records of the Western Australian Museum》 6. 

참고 문헌[편집]

  • Cook, Robert A. 1990 Range extension of the Darwin house gecko, Hemidactylus frenatus. Herpetofauna (Sydney) 20 (1): 23-27
  • Darevsky I S; Kupriyanova L A; Roshchin V V 1984 A new all-female triploid species of gecko and karyological data on the bisexual Hemidactylus frenatus from Vietnam. Journal of Herpetology 18 (3) : 277-284
  • Edgren, Richard A. 1950 Notes on the Neotropical population of Hemidactylus frenatus Schlegel Natural History Miscellanea (55): 1-3
  • Edgren, R. A. 1956 Notes on the neotropical population of Hemidactylus frenatus Schlegel. Nat. Hist. Misc. 55: 1-3.
  • Jerdon, T.C. 1853 Catalogue of the Reptiles inhabiting the Peninsula of India. Part 1. J. Asiat. Soc. Bengal xxii [1853]: 462-479
  • McCoy, C. J.;Busack, Stephen D. 1970 The lizards Hemidactylus frenatus and Leiolopisma metallica on the Island of Hawaii Herpetologica 26 (3): 303
  • Norman, Bradford R. 2003 A new geographical record for the introduced house gecko, Hemidactylus frenatus, at Cabo San Lucas, Baja California Sur, Mexico, with notes on other species observed. Bulletin of the Chicago Herpetological Society. 38(5):98-100 [erratum in 38(7):145]
  • Ota H 1989 Hemidactylus okinawensis Okada 1936, junior synonym of H. frenatus in Duméril & Bibron 1836. J. Herpetol. 23 (4): 444-445
  • Saenz, Daniel;Klawinski, Paul D. 1996 Geographic Distribution. Hemidactylus frenatus. Herpetological Review 27 (1): 32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