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프로젝트토론:스포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분류:아이스하키 국가대표팀 의 개별 국가대표팀[편집]

남자팀만 성별을 표기 않는건 성차별이므로 이동합시다. 영어위키백과도 남자팀에 남자가 붙어 있습니다. --Jesamsex (토론) 2018년 6월 25일 (월) 11:37 (KST)

각 선수단의 연도별 하위 문서[편집]

각 선수단의 연도별 하위 문서 제목에 대한 기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2011년 삼성 라이온즈 시즌, 2014년 넥센 히어로즈 시즌 문서와 같이 "yyyy년 (선수단명) 시즌"를 제목으로 하는 경우도 있고, FC 서울 2016 시즌, 전북 다이노스 1995 시즌과 같이 "(선수단명) yyyy 시즌"을 제목으로 하는 경우도 있네요. 각 선수단의 연도별 하위 문서에 대해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제목을 정리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 (선수단명)의 yyyy년 시즌

우선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대한민국의 역사, 대한민국의 축구, 아시아의 경제, 대한민국의 문화재 등과 같이 하위 문서를 나타낼 때 "(상위 문서명)의 (하위 주제)"의 형식으로 표제어를 정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문서 역시 다른 주제의 문서들처럼 각 연도별 시즌 문서 표제어를 "(선수단명)의 (연도별 시즌)"과 같은 형태로 정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연도를 나타내는 표현과 숫자를 나타내는 표현이 같은 영어와 달리, 한국어에서는 숫자와 연도를 나타내는 표현이 다릅니다. 예컨대 영어에서 en:2018은 숫자 2018과 연도 2018년을 함께 나타내는 표현이지만, 한국어에서는 2018(숫자)과 2018년(연도)이 다른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2008년 하계 올림픽, 2019년 대한민국 재보궐선거, 2019년 강원도 산불과 같이 연도를 표현할 때 "yyyy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 연도별 시즌을 표기할 때 "yyyy 시즌"이 아니라 "yyyy년 시즌"과 같은 방식으로 표기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한 표현이고,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적용하고 있는 연도별 표제어 관례에도 부합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 Min's (토론) 2019년 4월 6일 (토) 18:09 (KST)

전국체육대회 기념 에디터톤[편집]

위키백과:제100회 전국체육대회 기념 에디터톤이 있네요. 사랑방과 공지를 통해 알려졌겠지만, 스포츠 프로젝트에도 링크 남깁니다. -- ChongDae (토론) 2019년 9월 23일 (월) 10:08 (KST)

스피드스케이팅/피겨스케이팅 분류명 정리[편집]

위키프로젝트토론:스포츠/보존1#종목명 관련 문의에서 이야기되었던 "스피드스케이팅", "피겨스케이팅" 관련해서 공백 없는 이름으로 문서와 분류 이동을 완료했습니다. 스키나 기타 종목은 조금 더 고민이 필요해보여 일단 보류했습니다. -- ChongDae (토론) 2019년 9월 23일 (월) 17:49 (KST)

스포츠 대회 경기장 틀/분류[편집]

구분 경기장 틀 경기장 분류
올림픽 틀:1896년 하계 올림픽 경기장 분류:1896년 하계 올림픽 경기장
전국체육대회 틀:1931년 전국체육대회 경기장 분류:1931년 전국체육대회 경기장
K7리그 세종 틀:2017년 K7리그 세종 경기장 분류:2017년 K7리그 세종 경기장

월드리그, 챔피언스리그, FA컵, 리그컵, K리그1 등의 상위리그, 종별 선수권 대회, 토너먼트 및 컵대회 등 여러 종목과 다양한 형태의 스포츠 대회에 적용할 것을 고려하여, 기존 올림픽, 전국체전 틀/분류를 참고하여 K7리그 세종 경기장 관련 틀/분류를 만들었습니다. 스포츠 대회 경기장 틀/분류의 관리 기준에 대한 생각이 다른 것 같아 토론을 열어봅니다.

일부 형태의 대회(특히 리그)에서 연도별 경기장 틀/분류를 만드는 것이 과도하다는 분의 생각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매년 개최되는 경기장이 같을 가능성이 큼.
  • 각 대회별로 경기장 틀/분류를 만드는 것은 과도함.
  • 독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정보 전달과 과도한 정보 간의 균형이 필요함.

반면, 각 대회별 경기장 틀/분류를 만들어도 좋다는 분의 생각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승강/참가자격 등으로 인한 참가팀 변동, 홈 경기장 변경, 임시 홈구장 개최, 제2구장/제3구장 개최, 순환 개최, 중립 경기 등 K리그1, 리그컵, FA컵, ACL 등 다양한 리그 대회에서 개최되는 경기장은 매년 달라지는 경우는 흔히 있는 일.
  • K리그1 등의 리그 대회에서 특정 경기장에 1회만 개최된 경우도 있고, 연도별로 개최된 경기장은 다른데, 과거에 한 번이라도 개최된 적이 있는 경기장을 한 틀/분류에 모두 나열하는 것은 오히려 과도함.
  • 리그 등 종목별 대회 경기장 틀/분류 역시 올림픽/전국체전 등 경기장 틀/분류 체계가 갖춰진 스포츠 대회와는 크게 다르지 않음.
  • 독자에게 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음.

이미 오랜 기간 올림픽, 아시안 게임, 전국체전 등의 스포츠 대회에서 경기장 틀/분류 체계가 운영되어왔기 때문에, 모든 스포츠 대회의 경기장 틀/분류 자체가 불필요하다는 의견은 아닐 것이고, 아마 스포츠 대회의 유형이나 특징에 따라 경기장 틀/분류의 운영 기준에 대한 생각이 사용자마다 다른 것 같습니다. 스포츠 대회 경기장 틀/분류의 운영 기준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토론을 엽니다. -- Min's (토론) 2019년 9월 23일 (월) 19:07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