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위키페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페탄
별칭위키페, 위키행땅
유형사람
제작자Kasuga
공개일2006년 1월 8일(18년 전)(2006-01-08)

위키페탄(Wikipe-tan, 일본어: ウィキペたん 위키페탄[*][1])은 위키백과의 의인화 캐릭터 가운데 하나이다. 이 캐릭터는 영어 위키백과의 위키프로젝트 일본의 만화 및 애니메이션의 마스코트이고, 문서 훼손 대응 부대의 마스코트였으며, 위키백과의 마스코트 후보이기도 하다. 이름의 끝인 ~탄(~たん)은 일본어 표현 중 ~짱(~ちゃん)의 변형, 즉 친애를 나타내는 접미사들 가운데 하나이다. 이 캐릭터는 모에화(萌え擬人化, Moe anthropomorphism)의 산물이다.

배경[편집]

아이디어와 캐릭터의 이름은 2006년 1월 5일, 위키백과 마스코트 투표에서 어느 IP 사용자가 위키백과도 OS탄(OSたん, OS-tan)처럼 마스코트를 가져야 한다는 제안에 따라 만들어졌다. 중국인 유저 Kasuga가 위키페탄을 그린 이후에, 이를 1월 8일후타바 채널에 올렸다. 그 뒤에 이 캐릭터는 위키백과 마스코트 투표에도 후보로 올라왔다.

2006년 6월, 영어 위키백과위키프로젝트 일본의 만화 및 애니메이션이 그 전에 마스코트로 쓰고 있던 미도리의 나날의 미도리를 그린 그림(이른바 팬아트)이 저작권 문제로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삭제되면서 그녀는 프로젝트의 마스코트가 되었다. 이후,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많은 사용자들이 이를 사용자 페이지에 삽입했다. 8월 8일에는 위키페탄의 그림들 중 하나(오른쪽에 보이는)가 영어 위키백과의 오늘의 그림(Featured pictures)으로 채택됐다.

2006년 9월부터 위키페탄은 영어 위키백과의 Counter-Vandalism Unit의 마스코트로도 활동하고 있다. 위키미디어 재단 로고의 상표권과 저작권 때문에 다른 로고를 찾아야 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림들[편집]

Kasuga의 그림[편집]

애니메이션[편집]

커먼스탄, 쿼트탄, 위키 자매들[편집]

부분 그림[편집]

만화·애니메이션 반스타[편집]

파생 창작[편집]

코스프레[편집]

실제, 기타 작품들[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통용 표기로는 위키페땅. '~땅'이 접미사임을 고려하면 이름은 "위키페"라고도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