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오늘의 좋은 글/아돌프 아이히만

이 페이지는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돌프 아이히만(독일어: Adolf Eichmann, 1906년 3월 19일~1962년 6월 1일)은 독일인이자 오스트리아인으로, 나치 독일상급돌격대지도자를 맡았다. 그는 나치 독일에서 "유대인 문제에 대한 최종 해결책", 즉 홀로코스트 실행을 위해 라인하르트 하이드리히의 아래에서 수백만 명의 유대인들을 동유럽의 게토와 학살 수용소로 강제 추방하는 것을 촉진하고 관리하는 임무를 맡았다.

아이히만은 1932년 국가사회주의 독일 노동자당에 가입하였고, 1933년 독일로 돌아와 SS국가지도자 보안국에 입회하였다. 1939년 9월 제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자 아이히만과 관련 부서 책임자들은 주요 도시들에 게토를 건설하고 이송하는 데에 집중했다. 1941년 6월 나치 독일이 바르바로사 작전으로 소련 침공을 시작했고, 유대인 정책은 이주에서 학살로 변했다. 아이히만은 유대인을 절멸 수용소로 추방시키는 일을 맡게 되었다.

유럽의 제2차 세계 대전 종전으로 나치 독일이 패망한 후 아이히만은 미군에게 포로로 잡혔으나, 수용소에서 탈출하여 독일 전역에서 도망쳐 다녔다. 그러나 1960년에 이스라엘의 정보기관인 모사드에게 위치가 발각되어 모사드와 신베트 요원들에게 아르헨티나에서 체포당하여 이스라엘로 데려가 전쟁범죄, 반인도적 범죄를 포함한 15가지의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 재판에서 아이히만은 모든 혐의에 유죄 판결을 받았고, 1962년 6월 1일에 교수형에 처해져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