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오늘의 좋은 글

이 페이지는 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좋은 글의 요약판입니다. 좋은 글 문서의 오늘의 좋은 글에는 이 요약판만이 소개됩니다.


가니메데(Ganymede, 목성 III)는 목성의 위성으로, 태양계위성들 중 가장 크다. 목성에서 평균 거리 순으로 일곱 번째이고, 갈릴레이 위성 중에선 세 번째에 위치한다. 공전 주기는 약 7일이며, 유로파와 2:1, 이오와 4:1의 궤도 공명을 일으킨다. 가니메데는 지름 5,262km로 행성인 수성보다 8% 길지만, 질량은 수성의 45%에 불과하다. 태양계의 위성 중 두 번째로 큰 토성의 위성 타이탄보다 지름은 2% 더 크며, 질량은 10% 무겁다. 지구의 과 비교하면 지름은 51% 더 크며, 질량은 2.02배이다.

가니메데는 규산염 암석얼음이 거의 같은 비율로 이루어져 있다. 구조는 잘 분화되어, 중심의 철이 풍부한 액체 상태의 핵, 얼음과 지하 바다가 번갈아가며 여러층을 이루고 있는 바깥 부분으로 구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가니메데의 표면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어두운 부분은 40억 년 전에 생긴 충돌구와 함께 위성 표면의 삼분의 일 가량을 덮고 있다. 그보다 덜 오래된 듯한, 광범위한 균열과 능선이 가로지르고 있는 밝은 부분이 나머지를 덮고 있다. 밝은 지역의 균열과 능선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조석 가열에 의한 판의 이동 때문으로 여겨지고 있다.


  • 좋은 글 목록 변경은 위키백과:오늘의 좋은 글/목록에서.
  • 각 좋은 글 요약판 변경은 각 하위 문서에서.
  • 각 요약판의 내용이 1400바이트 이상 1800바이트 이하가 되도록 적어 주세요. 대문이 아닌 각 하위문서에서 봤을때 사진을 제외한 본문이 여섯 줄에서 일곱 줄에 해당하는 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