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빨간 용과를 가로로 나눈 조각
타이완 시장 가판대에 놓인 용과

용과(龍果, dragon fruit, 드래곤프루트 / pitaya (/pɪˈt.ə/) 피타야 / pitahaya (/ˌpɪtəˈh.ə/) 피타하야)는 일부 선인장속의 열매를 지칭하며, 여의주 모습을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보통 '피타야'는 'Stenocereus'속의 과일을, '피타하야'와 '용과'는 'Hylocereus'속의 과일을 지칭한다. 대한민국에서는 구분없이 용과라고 부르는 편이다.

분포[편집]

포도나무같은 착생식물인 용과는 중앙아메리카멕시코가 원산지인 선인장 속 Hylocereus에서 열린다. 현재, 인도네시아 (특히 서부 자와섬), 타이완, 베트남, 타이, 필리핀, 스리랑카, 말레이시아,[1] 그리고 더 최근에는 방글라데시에서도 재배된다.[2] 또한 피타야는 일본의 오키나와 그리고 하와이, 이스라엘, 오스트레일리아 남부와 중국 남부에서도 재배된다.

Stenocereus queretaroensis 식용으로 준비 중인 용과
용과

종류[편집]

용과는 껍질의 색을 통해서 세 종류로 나뉜다.

  • Hylocereus undatus (빨간 용과) 는 빨간색의 껍질에 하얀색 과육이 있다. 이것은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용과이다.
  • Hylocereus costaricensis (코스타리카 용과) 는 빨간색의 껍질에 빨간색 과육이 있다.
  • Hylocereus megalanthus (노란 용과) 는 노란색의 껍질에 하얀색 과육이 있다.

영양 정보[편집]

가공하지 않은 용과의 먹을수 있는 부분은 대부분 물과 탄수화물, 단백질과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분 Hylocereus polyrhizus
(대부분 코스타리카 용과)
Hylocereus undatus
(빨간 용과)
미리스트산 0.2% 0.3%
팔미트산 17.9% 17.1%
스테아린산 5.49% 4.37%
팔미톨레산 0.91% 0.61%
올레산 21.6% 23.8%
Cis-박센산 3.14% 2.81%
리놀레산 49.6% 50.1%
Linolenic acid 1.21% 0.98%

각주[편집]

  1. “Dragon Fruit: An Exotic, Health-Packed Fruit”. Exotic Fruit for Health. 2011년 8월 23일. 2012년 1월 1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1년 9월 18일에 확인함. 
  2. Dragon fruit is on its way in Bangladesh Archived 2011년 9월 28일 - 웨이백 머신. Vidd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