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거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올드 마스터에서 넘어옴)

조르조네잠자는 비너스 (1510년경), 드레스덴 옛 거장 미술관(Gemäldegalerie Alte Meister)

미술사에서 옛 거장(네덜란드어: oude meester, 영어: Old Master 또는 old master[1][2], 프랑스어: vieux maître, 독일어: alte Meister)는 1800년경 이전에 유럽에서 작업하던 솜씨있는 화가, 또는 그런 예술가가 그린 회화를 말한다. 옛 거장의 판화(old master print) 역시 대략 1800년 이전의 예술가가 제작한 원본 판화(인그레이빙이나 에칭)를 의미한다. 옛 거장의 소묘(old master drawing)라는 용어도 유사한 방식으로 사용된다.

원칙적으로는 옛 거장은 완벽히 숙련된 지역 예술가 길드장인, 또는 독립적으로 작업하던 예술가를 칭할 때에만 쓰이나, 사실상 문하생이나 공방이 제작한 그림 역시 이 용어의 범위에 보통 포함된다. 그런 고로 그림이 일정 수준의 실력을 넘어섰다면, 질보다는 제작 시기가 이 용어를 사용하는 기준이 된다.

다루는 시기[편집]

18세기와 19세기에 옛 거장이라는 용어는 1450년 또는 1470년을 시작점으로 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그 이전에 만들어진 그림은 "프리미티프(프랑스어: primitif)"라 칭했으나, 이제 이러한 구분은 더 이상 하지 않는다. <옥스포드 영어사전>은 이 용어를 "현대 이전의 저명한 예술가, 특히 13세기부터 18세기까지 서유럽의 저명한 화가"로 정의한다. 옛 거장이라는 말을 쓴 최초의 인용문으로는 1696년에 쓰인 존 에블린의 일기가 있다.

영어 이외에도 네덜란드어, 프랑스어, 독일어에서 이에 대응하는 용어가 있다. 네덜란드인들은 옛 거장(네덜란드어: oude meester)이 대부분 이전 세기의 네덜란드 황금기 화가들을 일컫는 것을 뜻했을 시기이던 17세기에 아마도 이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했을 것이다. 1876년 외젠 프로망탱의 <옛날의 거장들(Les Maitres d'autrefois)> 역시 옛 거장이라는 개념을 대중화하는 데 기여했겠지만, 옛 거장(프랑스어: vieux maitre)이라는 말을 프랑스어에서 전부터 사용되었다. 드레스덴 옛 거장 미술관(Gemäldegalerie Alte Meister)은 옛 거장이라는 용어를 실 이름에 쓰고 있는 몇 안되는 미술관 중 하나이나, 미술관 내부 회랑이나 부분으로는 옛 거장이라는 용어가 많이 쓰이기도 한다. 드레스덴 미술관은 바로크 시대까지의 작품들만 소장하고 있다.

주요 옛 거장 미완 목록[편집]

완성 목록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미완 목록은 각 시기를 대표할 거장 목록을 만드는 것에 그 초점을 두었다.

<타르트, 은병, 게가 그려진 정물화>, 빌럼 클라스존 헤다 작(1658), 캔버스 유화, 네덜란드 하를렘, 프란스 할스 미술관.

고딕, 국제 고딕, 전(前)고딕[편집]

장 퓌셀, 장 푸케(이하 프랑스인), 림뷔르흐 형제(이하 플랑드르인)을 제외한 전원 이탈리아인.

초기 르네상스[편집]

전원 이탈리아인.

성기 르네상스[편집]

전원 이탈리아인

르네상스기 베네치아 회화[편집]

시에나 유파[편집]

전원 이탈리아인.

북방 르네상스[편집]

<그리스도의 십자가형>, 루카스 크라나흐 데어 엘테레 작(1503).

스페인 회화[편집]

마니에리즘[편집]

바로크 회화[편집]

네덜란드 회화 황금기 및 플랑드르 바로크 회화[편집]

로코코[편집]

영국 회화[편집]

An Experiment on a Bird in the Air Pump, 조지프 라이트 오브 더비 작. (1768).

신고전주의[편집]

낭만주의[편집]

각주[편집]

  1. 올드 마스터라는 용어는 문학에서 두 철자 표기 모두 쓰인다. 옥스퍼드 온라인 사전 Archived 2019년 5월 9일 - 웨이백 머신, 아메리칸 헤리티지 사전, 맥밀란 사전, 케임브리지 사전, 랜덤 하우스 사전같은 주요 영국, 미국 사전은 소문자를 쓴다. 옥스퍼드 영어사전, 콜린스 사전, 메리엄-웹스터 사전은 대문자 표기 역시 언급한다.
  2. 옛 거장 부서, Christi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