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반니 벨리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artiste.png
조반니 벨리니
Giovanni Bellini
자화상
자화상
예술가 정보
본명 조반니 벨리니
출생 1430년 경
베네치아
사망 1516년
베네치아
직업 화가, 채식사
국적 이탈리아
스승 야코포 벨리니
제자 조르조네, 티치아노
분야 회화
사조 르네상스
부모 야코포 벨리니 (부)
형제 젠틸레 벨리니
Nicolosia Bellini
친척 안드레아 만테냐 (배우자의 남형제)
주요 작품
Drunkenness of Noah, The Clemency of Scipio, Allegories
영향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1430년?∼1516년)는 이탈리아화가로, 야코포 벨리니의 아들이며 젠틸레 벨리니의 동생이다.

화풍[편집]

San Zaccaria Altarpiece, 1505; oil on canvas, San Zaccaria, Venice

<사크라 콘베르사치오네(성스러운 담화)>라고 불리는 구도의 작품을 많이 그렸다. 대부분은 중앙반원(中央半圓)의 천장 아래, 등이 높은 의자에 한 단 더 높이 성모자(아기는 거의 나체)가 앉고, 의자의 맨 아래의 단에 앉은 연주하는 천사(1∼3명), 그리고 그 좌우에 시대와 지방을 달리하는 여러 성인이 대칭으로 늘어서 있다. 간소하고 넓은 공간에 온화한 양광(陽光)이 전체를 통괄하여 중심적 주제에 모여 있다. 부드러운 분위기의 효과나 관능적인 인물은 틀림없이 명쾌한 베네치아의 산물이라 생각된다.

참고 문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