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니코 기를란다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메니코 기를란다요

1488년의 동방박사의 경배에서 그의 자화상
본명 도메니코 디 톰마소 쿠라디 디 도포 비고르디(Domenico di Tommaso Curradi di Doffo Bigordi)
출생 1448년 6월 2일
피렌체
사망 1494년 1월 11일
피렌체
국적 이탈리아
분야 화가
대표작 오니산티 예배당, 베키오 궁전, 산타 트리니타 교회, 토르나부오니 성당, 시스티나 성당의 그림

도메니코 기를란다요(Domenico Ghirlandaio, 1449년1494년)은 이탈리아화가이다. 주요 작품으로는 〈성프란체소코전(傳)〉,〈베드로와 안드레의 소명〉 등이 있다.

개요[편집]

그는 피렌체생활과 풍속을 웅변으로 설명하였다. 그곳의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 내에 그린 성모전(聖母傳) 연작의 일부인 <성모 마리아의 탄생>(1486∼90)의 장면은 명확히 당시의 귀인(貴人)의 산실(産室)을 찾아 보는 귀부인의 일행을 묘사하고 있다. 배경의 프리즈(frieze, 띠 모양으로 장식된 소벽)와 네모기둥에는 도나텔로의 영향이 역력하다. 그는 당시 후고 반 데어 구스의 <포르티나리의 제단화(祭壇畵)>(1475년)의 플랑드르적인 사실주의에 접하여 세부 묘사를 즐기는 성향에 자극을 받았다. <최후의 만찬>(1480)은 피렌체의 산 마르코 수도원에 그린 것인데 우연적인 요소가 많이 그려져 있다. 배신자 유다는 식탁의 반대쪽에 등을 보이게 그리는 전통적 구도이다. 그의 의도는 오히려 이 구도보다도 현실적인 세부를 표현하는 것에 있다. 벽에 붙은 꽃병, 가 나는 수도원의 뜰 등과 같은 것이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