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르조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artiste.png
조르조네
Giorgione 059.jpg
예술가 정보
본명 조르지오 바바렐리
출생
카스텔프란코베네토
사망
베네치아
직업 화가
스승 조반니 벨리니
사조 전성기 르네상스
주요 작품
Laura, The Three Philosophers, The Tempest, Self-portrait
영향

조르조네(Giorgione, 본명 조르지오 바바렐리(Giorgio Barbarelii), 1478년1510년)는 이탈리아화가이다.

개요[편집]

그는 조반니 벨리니 이래 색채를 구사하여 특이한 화풍을 세운 베네치아파(派)를 한층 더 발전시켰다. 요절한 그에 관하여는 알려진 게 거의 없다. 수수께끼에 싸인 <태풍>(1505?)은 폐허가 된 어느 조용한 촌락을 배경으로 하여, 바른쪽 잔디 위에서 젖을 물린 나체의 부인이 앉아 있고 왼쪽 끝에 젊은 병사가 서 있다. 때마침 구름은 낮게 깔려 있으며 번개마저 번쩍인다. 이것은 플리니우스가 말한 것처럼 페아레스(그리스의 화가)는 어느 누구든 그릴 수 없는 것, 즉 태풍을 그렸다고 하는, 고대의 기록에 대한 도전이라 여겨진다. 그의 <잠자는 비너스>는 밝은 광채 아래 풍만한 미를 드러내어 놓고, 그리스의 조각가도 미치지 못하는 관능미를 현실화하고 있다. 1508년에 그리기 시작한 이 그림은 그의 죽음으로 미완성인 채 남겨졌지만 그 풍경은 그의 시정을 계승한 티치아노에 의해 완성되었다.

주요 작품[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