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쿠보 도시미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쿠보 도시미치

출생 1830년 9월 26일
일본 일본 가고시마 현 사쓰마노쿠니
사망 1878년 5월 14일 (47세)
일본 일본 도쿄
사인 암살
직업 정치인

오쿠보 도시미치(일본어: 大久保利通 (おおくぼとしみち) 대구보이통[*], 1830년 9월 26일 ~ 1878년 5월 14일)은 19세기 말 메이지 시대에 활약했던 일본 사쓰마노쿠니 출신의 정치가였다. 264년 동안 일본을 통치해온 도쿠가와 막부를 무너뜨린 메이지 유신을 이끌었던 주역으로 기도 다카요시, 사이고 다카모리와 함께 유신삼걸로 불린다. 근대 일본 근대화에 크게 공헌한 인물이다.

사쓰마 번의 무사 출신으로 사이고 다카모리 등과 뜻을 같이하며 '바쿠후 타도 운동'을 이끄는 개혁파의 중심 인물로 성장하였다. 1866년 새 유신 정권이 수립된 뒤에 참의(參議)가 되어 과감한 제도 개혁을 단행하였다. 정한론을 주장한 사이고 다카모리 일파가 하야한 뒤는 메이지 유신 정부의 핵심 인물로서 지조(地祖) 제도 개혁, 식산진흥책 등을 추진하여 부국강병의 기틀을 쌓았다. 세이난 전쟁 진압 후인 1878년 도쿄기오이자카에서 시마다 이치로 일당에게 암살당했다.

사쓰마노쿠니 사무라이[편집]

사무라이 시절

가고시마 사쓰마노쿠니에서 태어난 그는 일찍부터 정치적 안식을 보여 일본에서 가장 크고 세력있는 봉건 영토이자, 도쿠가와 반대 세력인 사쓰마 번의 지도적 인물이 되었다. 또한 다른 봉건 영토 조슈 번은 사쓰마 번의 도쿠가와 반대 세력을 분배함에도 불구하고, 서로가 친밀하지 못한 사이가 되었다.

이 상황은 오쿠보와 다른 사쓰마 번 정부의 세력있는 지도자 사이고 다카모리가 양쪽의 군대가 힘을 합쳐 도쿠가와 막부를 물리치자고 결심시킨 교정이었다.

메이지 유신[편집]

오쿠보 도시미치(맨 오른쪽), 이와쿠라 사절단 시절

1868년 1월 3일, 사쓰마 번조슈 번의 군대가 교토 고쇼를 공략하였으며, 도쿠가와 막부를 무너뜨리고 메이지 유신을 선언하였다. 메이지 유신 정부의 구성원이 된 오쿠보는 이와쿠라 도모미를 중심으로 기도 다카요시, 이토 히로부미와 함께 이와쿠라 사절단의 일원으로 서양 각국을 둘러보았다. 귀국 후에 오쿠보는 일본의 빠른 경제 발전을 납득시켰다. 이를 끝으로 기술 학교들의 설립, 국채의 승인, 개인적 사업의 임시세, 정부에 의한 공장들의 건설과 경영을 후원하였다.

오쿠보, 사이고, 기도의 삼두마차는 과도 정부를 수립했다. 1873년 동료 사이고 다카모리가 조선을 정벌하자는 정한론을 주장하자 이에 오쿠보는 일본 국내의 개혁과 성장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일본 정부가 오쿠보의 편을 들어 1894년까지 정한론을 고수하고 이에 사이고 다카모리는 정부에서 물러나 고향 사쓰마로 되돌아가 불만을 품은 무사들이 일으킨 1877년 세이난 전쟁을 주도하였으나 반란은 곧 진압되고 사이고는 자결했다.

그러나 오쿠보 도시미치 역시 1878년 5월 14일 도쿄에서 불만을 품은 이시카와 현의 사족 시마다 이치로등 6명에게 암살당했다.(기오이자카의 변)

참고문헌[편집]

  • Beasley, W. G. The Rise of Modern Japan: Political, Economic and Social Change Since 1850. St. Martin's Press, New York 1995.
  • Iwata, Masukazu. Okubo Toshimichi: The Bismarck of Japan.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64). ASIN: B000FFQUIG
  • Jansen, Marius B. and Gilbert Rozman, eds. Japan in Transition: From Tokugawa to Meiji.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86.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