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 결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영구 결번(永久缺番, retired number)은 다시 사용하지 않도록 특별히 빼놓는 번호를 의미한다. 보통 등번호를 사용하는 단체 스포츠 종목에서는 은퇴하거나 운명한 특정 선수를 기리기 위해 그 등번호를 다시 사용하지 않도록 하여 명예의 의미를 지니지만, 치명적인 사고가 난 항공기나 기차 등의 번호는 같은 사고가 다시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차원에서 금기의 의미를 지닌다. 영구 결번 지정 당시에도 같은 번호를 사용하는 선수나 정류장은 그 번호를 사용할 수 있다.

스포츠[편집]

항공과 철도[편집]

항공이나 철도의 경우 일반적으로 대형사고를 초래한 항공편이나 편성을 결번 처리하는데, 이는 같은 사고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금기의 번호가 된다.

항공[편집]

대한민국[편집]

미국[편집]

일본[편집]

철도[편집]

기관명 노선 편성번호 운행 기간 비고
대구도시철도공사 대구 도시철도 1호선 118 1997 ~ 2003 중앙로역 참사 이후 영구 결번으로 지정
대구도시철도공사 대구 도시철도 1호선 130 1997 ~ 2003 중앙로역 참사 이후 영구 결번으로 지정

문화재[편집]

대한민국의 국보보물 등의 문화재가 위작으로 밝혀지거나, 재평가에 따라 가치가 변하거나, 화재를 비롯한 재난으로 소실되거나, 또는 그밖의 사유로 재지정이 필요한 경우, 문화재청의 심의를 거쳐 문화재 지정을 해제할 수 있다. 이 때 공번이 된 번호는 다른 문화재로 대체되지 않고 영구 결번으로 지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