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디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엔디브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국화군
목: 국화목
과: 국화과
아과: 치커리아과
족: 치커리족
속: 치커리속
종: 엔디브
학명
Cichorium endivia
L.

학명이명
이명 목록[1]

엔디브(영어: endive 엔다이브[*], 학명: Cichorium endivia 키코리움 엔디비아[*])는 국화과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2] 참고로, 와일드 엔디브(wild endive, Cichorium pumilum), 치커리(Cichorium intybus)와 근연종이다.

특징[편집]

키는 60~130cm이다.[2] 줄기잎은 어긋나기하며, 크기가 뿌리잎과 비슷하지만 밑부분이 원줄기를 감싸서 보다 작아 보인다.[2] 뿌리잎은 모여나고 비스듬히 서며, 털이 거의 없다.[2] 뿌리잎 가장자리에 결각과 잔톱니가 있으고, 잎몸에는 주름이 있다.[2] 짙은 하늘색 이 5월부터 8월까지 여름에 걸쳐서 지름이 3~4cm 정도 되는 머리 모양 꽃차례에 달린다.[2] 꽃싸개는 녹색이며, 바깥 조각이 짧고, 안쪽 조각은 바소꼴로 곧추서 있다.[2] 열매는 길이 2-3mm 정도의 회백색 수과로, 짧은 비늘모양 갓털이 있다.[2] 줄기는 가지가 갈라진다. 뿌리는 양 끝이 뾰족한 원기둥꼴이며, 깊이 뻗는다.[2]

재배[편집]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된다.[3] 한국에서도 간혹 채소로 재배하고 있는데, 추운 지방에서는 겨울 동안 뿌리를 저장하였다가 봄철에 옮겨 심지만 충청도 이남에서는 야외에서 겨울을 난다.[2]

쓰임새[편집]

독특한 쓴맛이 있는 연한 을 봄철에 샐러드로 먹는다.[2]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Cichorium endivia L.”. 《The Plant List》 (영어). 큐 왕립식물원. 2012년 2월 11일. 2018년 1월 20일에 확인함. 
  2. “엔디브 Cichorium endivia L.”.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국립수목원. 2018년 1월 20일에 확인함. 
  3. Cichorium endivia L.”. 《GRIN-Global Web v 1.9.9.2》 (영어). 미국 농무부. 2012년 6월 21일. 2018년 1월 20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