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루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루팅(영어: rooting)은 모바일 기기에서 구동되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 상에서 최상위 권한(루트 권한)을 얻음으로 해당 기기의 생산자 또는 판매자 측에서 걸어 놓은 제약을 해제하는 행위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 루팅을 통해 해당 기기의 사용자들은 생산자 또는 판매자 측에서 공식 제공하는 버전보다 더 높은 버전의 안드로이드나 CyanogenMod처럼 사용자들이 임의로 개조한 안드로이드를 설치 및 구동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속한 지역의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에게 판매하지 않는 프로그램들을 구입하거나 일반 사용자 권한 이상의 권한 등을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들을(백업 프로그램, 하드웨어 해킹 프로그램 등) 사용할 수 있다.

기기의 생산자 또는 판매자 측에서 걸어 놓은 제약을 해제한다는 면에서 iOS 관련 용어인 탈옥(Jailbreaking)과 비슷하지만 안드로이드 루팅은 서드파티 프로그램 설치를 막아 놓은 AT&T 안드로이드 폰들을 제외하고는[1] 루팅 없이도 구글 플레이에서 공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따로 구할 필요가 없다는 차이점이 있다.

관련 애플리케이션[편집]

슈퍼유저[편집]

슈퍼유저(Superuser)는 루팅 후 필수적으로 설치되는 앱으로, 루팅 앱의 슈퍼유저 권한을 부여한다. 어떤 루팅 툴은 슈퍼유저 대신 슈퍼SU가 설치되는 툴도 있다. ChainsDD라는 사람이 제작하였고, Google PLAY에서 무료로 배포 중이다.

슈퍼SU[편집]

슈퍼SU(SuperSU)는 루팅 후 필수적으로 설치되는 앱으로, 루팅 앱의 슈퍼SU 권한을 부여한다. 어떤 루팅 툴은 슈퍼SU 대신 슈퍼유저가 설치되는 툴도 있다. Chainfire라는 사람이 제작하였고, Google PLAY에서 무료로 배포 중이다.

루트 익스플로러[편집]

루트 익스플로러(Root Explorer)는 파일 관리 앱으로, 시스텀의 기본 애플리케이션을 삭제하거나, 일반 앱을 시스템이 기본 앱으로 인식하게도 한다. 루트 권한이 필요하다.

적법 여부[편집]

미국[편집]

2010년 7월 26일, 미국의 저작권 사무국에서는 기기의 최상위 권한 획득, 비공식 서드파티 프로그램 설치, 복수의 통신 서비스 이용을 목적으로 하는 잠금장치 해제에 대하여 합법이라고 밝혔다.[2]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The Official AT&T FAQs. AT&T. 2012년 1월 5일에 확인.
  2. Exemption to Prohibition on Circumvention of Copyright Protection Systems for Access Control Technologies. U.S. Copyright Office. 2012년 1월 5일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