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로이시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로이시 시
시로이시 시의 위치
한자 표기 白石市
가나 표기 しろいし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도호쿠 지방
도도부현 미야기 현
분류코드 04206-4
면적 286.47 km²
인구 37,763명
(2010년 1월 1일)

시로이시 시(일본어: 白石市 (しろいしし))는 일본 미야기 현 최남단, 자오 연봉의 기슭에 위치하는 이다.

지리[편집]

미야기 현 최남단에 위치하고 시역의 서남쪽에서 북동쪽을 향해서 시로이시 강이 흐른다.

역사[편집]

고대부터 간토로부터 오우(도호쿠 지방)로 이어지는 히가시 가도의 입구에 위치해 교통의 요충지였다. 가마쿠라 시대부터 무로마치 시대까지 갓타 군을 다스리던 호족, 시라이시 씨가 지배하고 있었다. 무로마치 시대 말기에는 무쓰 국의 센고쿠 다이묘 다테 씨의 지배하에 놓였다.

다테 마사무네도요토미 히데요시에 복속해 히데요시의 일본 통일이 완성되면서 히데요시는 가모 우지사토에게 아이즈에 영지를 주었다. 우지사토의 사후 그 영지를 우에스기 가게카쓰가 계승해 시로이시는 우에스기 120만 석의 일부가 되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사후에 다테 마사무네는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정권 탈취에 협력했다. 그는 세키가하라 전투 이후 우에스기 가게카쓰로부터 시로이시 성을 강탈하고 시로이시에 측근인 가타쿠라 가게쓰나를 입성시킴으로써 시로이시는 센다이 번의 일부가 되었다. 이후 시로이시는 260년간 가타쿠라 씨의 성시로서 번창했다.

보신 전쟁의 패배로 시로이시를 포함하는 센다이 번 난부의 5군은 일시적으로 난부 씨의 영지가 되었다. 그 후 시로이시 현, 가쿠다 현을 거쳐 미야기 현에 속하게 되었다.

  • 1889년 4월 1일:정촌제 시행과 함께 갓타 군 시로이시 정, 오다이라 촌, 사이카와 촌, 고스고 촌, 오타카사와 촌, 시라카와 촌, 후쿠오카 촌, 오바라 촌이 성립하였다.
  • 1954년 4월 1일:갓타 군 시로이시 정, 오다이라 촌, 사이카와 촌, 고스고 촌, 오타카사와 촌, 시라카와 촌, 후쿠오카 촌이 합병해 시로 승격하였다.
  • 1957년 3월 31일:갓타 군 오바라 촌을 편입하였다.
시로이시 성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자매 도시[편집]

관광[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