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키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大崎市
おおさきし

오사키시

Flag of Osaki, Miyagi.png

Symbol of Osaki Miyagi.jpg

오사키 시기
오사키 시장
2006년 3월 31일
나라일본의 기 일본
지방도호쿠 지방
도도부현미야기현
시정촌코드04215-3
면적796.76km2
총인구125,806[편집]
추계인구, 2021년 12월 1일)
인구밀도158명/km2
시목벚꽃
시화해바라기
시조쇠기러기
오사키시청
시장이토 야스시(伊藤 康志)
소재지(〒989-6188)
미야기현 오사키시 古川七日町 1-1
북위 38° 34′ 37.6″ 동경 140° 57′ 20.1″ / 북위 38.577111° 동경 140.955583°  / 38.577111; 140.955583
大崎市役所 本庁舎(2009年11月撮影)
웹사이트오사키시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 공식 웹사이트
Osaki in Miyagi Ja.svg
v  d  e  h

오사키시(일본어: 大崎市)는 미야기현 북부에 위치하는 이다.

개요[편집]

2006년 3월 31일, 후루카와 시(古川市)와 도다군(遠田郡) 다지리 정(田尻町), 시다 군(志田郡) 산본기 정(三本木町), 마쓰야마 정(松山町), 가시마다이 정(鹿島台町), 다마쓰쿠리 군(玉造郡) 이와데야마 정(岩出山町), 나루코 정(鳴子町)이 통합하여 인구 139,061명(2004년 3월 31일 현재), 면적 796.76km²의 시로서 발족했다.

시 이름은 이 지역의 일반적인 호칭으로, 센고쿠 시대 이전에 이 지역을 통치한 "오사키 씨"에서 유래한다.

후루카와 지역에는 도호쿠 신칸센의 역이나 도호쿠 자동차도인터체인지가 있고 상공업이 번성하다.

또 나루코 지역은 온천이나 스키장으로 유명하다.

후기 구석기시대 내지 조몬시대부터 개척해왔으며 유적 발굴로 3만년 전부터 이 지역에서 사람들이 생활하고 있었다.

고훈시대(4세기 전후)에 축조된 동북지방 최대급의 전방후원형분(前方後圓墳) 아오츠카(靑塚) 고분의 존재로 미루어 이 지방에는 이미 벼농사를 짓는 집단조직이 존재하여 고분을 조영할 정도의 힘을 가졌던 것으로 생각된다.

아스카 시대(고훈 시대 종말기) 7세기 말~8세기 경(다이카 개신 시기~)에 오슈 지방(무쓰 국과 데와 국) 현재의 동북 6개 현 전역을 통괄하는 중요한 거점, 관청 명생관 관아 유적이 놓이면서 오사키 지방은 이미 내국화되어 있었다.

이를 통해 794년의 헤이안쿄(교토) 천도보다 더 오래된 동북지방에서는 가장 오래된 1300년 이상의 역사와 전통이 있는 지역으로 후루카와가 중심지였음을 알 수 있다.

남북조 시대(1354년)에 사바 이에카네가 오슈 관령에 임명되고 이후 다테 하루무네가 오슈 탐제에 임명되고 다테 마사무네도 이 직책을 자칭하며 이 땅을 다스렸다.

다테 마사무네가 축성해 거성으로 삼은 이와데 산성, 그 후 만들어진 유비관은 현존하는 일본 최고의 학문소이자 「세계 관개시설 유산」으로 등록된 우치카와, 이와데산 얼어붙은 두부야 즌다는 다테 마사무네가 정비 개발한 것이며, 이 즌다를 사용한 즌다 스윗츠가 최근 인기를 끌고 있어 미야기현민의 소울 푸드가 되고 있다.

일본인 기술자의 손만으로 만들어진 일본 최초의 100m급 아치식 콘크리트 댐 나루코 댐은 토목학회 선장 토목유산으로 등록됐으며 인공호수 아라오호는 구리코마 국정공원으로 지정돼 있다.봄에는 나루코 댐의 발 방류가 풍물시가 된다.

2021년의 「자란」의 전국도의 역 그랑프리에서 오사키시 이와데야마의 「아·라·다테나미치노 역」이 2년 연속으로 이용자 만족도 「전국 1위」로 선택되었다.

유엔 식량 농업 기구에 홋카이도·토호쿠 지방에서 처음 세계 농업 유산(세계적으로 중요한 지역)으로 인정된 오사키 경토(오사키 평야)는 지형과 수리가 서쪽으로 오우 산맥, 코오 타케시, 나카타 산이 우뚝 솟아 거기서 장 아이카와와 나루세 강 료카와가 태평양에 흘러가는 일본 유수의 곡창 지대에서 사사 니시키·남의 눈에, 사사 유이 등의 품종 쌀 브랜드 쌀)의 산지에서 예부터 벼 농사가 한창인 미국의 명산지(구리하라 시, 도메 시 등 미야기 현 북부 지역도 포함)이다.

기타 콩(전국 2위)생산도 활발하다.

일본 유수의 어항 이시노마키, 오나가와, 케센누마에 가까운 람사르 조약에 등록된화 오나느마나 카브 크리 늪은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에서 국내 유수의 마간의 도래지이다.

나카야마 다이라, 키타 미야자와는 겐지 보타루와 애반딧불이가 공생하는 전국적으로 드문 장소에서 나라의 천연 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일본 정상급의 수질이 풍부함에서 동쪽의 요코즈나(일본 백 명탕)에 선정된 나루코 온천향에는 단풍의 시기에는 전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관광객이 찾는 아름다운 단풍을 즐기고, 겨울에는 도호쿠 유수의 휴양지인 오니코우베 스키장에도 많은 사람이 찾는다.

이렇게 오사키 지방은 대자연의 은총을 받은 풍성한 땅인 스포츠에서는 발리볼이 레이저는 기구가 유명하고 활발하다.

오사키 시의 중심지 후루카와는 토 일요일에는(오사키 지방, 구리하라 시, 도메 시 북부 지구 전역, 인구 약 33만 6천명)부터 사람이 모이는 시의 "경제 상업·서비스업의 중심지"(후루카와 도시권)에서 신칸센 후루카와 역과 고속 도로 동북 자동차 도로, 국도 4호 기타 복수의 국도가 지나가"교통의 요소"인 수도 도쿄 역에는 신칸센으로 2시간 정도이며 도호쿠 최대의 도시 센다이에도 가까워 신칸센으로는 13분, 일반도(국도 4호)로 40분 정도, 도호쿠 최대급(전국 세 번째의 규모)의 이온 몰리브에도 차로 40분 정도이다.

주변부로부터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이므로 옛부터 의료 기관이 많아 「병원의 거리 후루카와」라고도 불리고 있다.

현내 최고·전국에서 2번째로 오래된(현재와 같은 정수 방법을 채용한 것은 전국에서도 처음으로) 상수도의 정비가 된 역사가 있으며, 역사적 건조물의 관광 명소도 볼 수 있고 리오네 후루카와(영화관 등의 복합 시설) 신도서관 등의 문화 시설도 충실하다.

지리[편집]

남쪽은 마쓰시마 정에 접하고 북쪽은 아키타현, 서쪽은 야마가타현과 경계를 접한다. 센다이 평야(또는 센보쿠 평야·오사키 평야)에 있고 농업이 번성한 외에 전자기기 공장, 정밀 기계 공장, 주택 건재 공장이 입지하고 있다. 중심 시가지인 후루카와 지구는 미야기 현 북부 지역의 상업·서비스업의 거점이며 시내 최북서부의 나루코 지구는 온천 관광지이다. 시내 동남부의 가시마다이 지구·마쓰야마 지구는 주로 도호쿠 본선을 이용한 센다이 시로의 통근권이 되어 있어 옛 정 단위에서는 센다이 도시권에 포함되어 있다. 그 때문에 오사키 시역은 중앙부 서부의 후루카와 도시권에 속하는 지역과 동남부의 센다이 도시권에 속하는 지역으로 나눌 수 있고 주요 교통기관도 다르다. 후루카와~센다이간은 도호쿠 신칸센·고속버스·자가용차 등으로 통근·통학하는 사람도 많다.

그 때문에 오사키시역은 중앙부에서 서부의 후루카와도시권에 속하는 지역과 동남부의 센다이도시권에 속하는 지역으로 나눌 수 있고 주요 교통기관도 다르다. 후루카와 - 센다이간은 도호쿠 신칸센·고속버스·자가용차 등으로 통근·통학하는 사람도 많다.현재는 중앙부와 서부에 도호쿠 신칸센·리쿠우토 선·도호쿠 자동차도·국도 4호·국도 47호·국도 108호·국도 347호·국도 457호 등 동부에 도호쿠 본선·국도 346호 등이 지나간다.

기후[편집]

겨울은 센다이 시보다 춥고 영하 15도까지 추워지기도 한다. 현 경계·산간부에 속하는 구 나루코 정의 일부는 폭설 지대이며 이것은 산간부 지역과 후루카와로부터 가시마다이에 걸친 평야부와는 기후·기온·강설량에 큰 차이가 있다.

역사[편집]

나라시대 후루카와 지구에 조정의 관공서가 세워졌다(명생관 관아 유적).이 무렵의 후루카와는 다가성과 함께 에조에 대한 조정측의 거점이 되고 있었다.

무로마치 시대, 오슈 탐제의 오사키씨가 현재의 오사키시 후루카와 지구의 명생성을 거성으로 했다.

오사키 씨는 무로마치 막부의 관령가(3관령)의 필두인 사바 씨의 친척에 해당한다.

전국시대, 오사키씨는 이웃나라의 카사이씨와 항쟁을 펼쳤다.전국시대 말기, 남쪽에서 다테 마사무네가 오사키령을 침공해 오사키 전투가 벌어졌지만, 오사키 요시타카는 다테군을 격파했다.

그러나, 그 후도 마사무네는 오사키씨를 압박해, 오사키씨의 군사 지휘권은 다테씨가 장악해, 징세권은 오사키씨가 보관 유지했다.

합병 및 신시 성립에 이르는 경위[편집]

「오사키시」라고 하는 시명은, 일반 공모로 모인 2292 종류(응모 건수 10151건) 중에서 합병 협의회가 제1차 전형에서 17점, 제2차 전형에서 10점, 최종 전형에서 6점(오사키, 오사카, 기타미야기, 후루카와, 후루카와, 후루카와, 미야기)으로 좁혀 최종적으로 위원 57명의 투표로 결정했다(후루카와, 결선 투표 결과는 「오사키」45표, 「오사키」

당초부터 「최종적으로는 합병협위원의 투표로 결정한다」라고 주민에게도 알리고 있었지만, 공모의 유효 건수 9737건 중 4010건이 「후루카와」(1133건)였기 때문에 「오사키」(1133건)라고 하는 명칭에는 후루카와시에서 반대 운동이 일어나, 후루카와시의 주민 의향 조사(18세 이상의 시민 1만명 추출)에서는 「반대(어느 쪽인가 하면 반대를 포함한다)」가 과반수에 지나지 않았던 것.

그런데도 1시 6정은 「장래를 응시한 합병은 필요」라고 주장해, 합병 기일을 2005년 4월 1일로 해 합병 협정서에 조인했다.그러나 후루카와시 의회는 합병 관련 의안을 부결(6정 의회 중 5정 의회는 전의안 가결, 산폰기정이 폐지분합의안은 가결했지만 의원 정수 의안만 부결). 이에 따라 사사키 켄지 후루카와시의 시장(당시)은 시민의 신임을 묻기 위해 일단 사임하고 다시 시장 선거에 재출마, 3번째 당선되었다.

이 결과 기일을 1년 늦춰 시민병원건설 조기 등을 조건으로 후루카와시의회의 역전 찬성 다수를 얻어 「오사키시」가 실현된다고 하는 경위를 더듬었다.

그러나 「신시명을 「후루카와시」로 변경한다」라고 하는 사사키 시장이 다시 시작해 시장 선거에서 내건 공약은 6정의 반대로 단념했다.이것에 의해 후루카와시에서는 합병의 시비를 묻는 주민투표를 요구하는 소리가 올랐지만, 시의회에서 부결되었다.

주민투표에 반대한 시의원 13명은 합병에 찬성, 주민투표에 찬성한 시의원 11명은 합병에 반대한다고 완전히 일치하고 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인구[편집]

연도별 인구
연도인구±%
1960 138,978—    
1970 126,057−9.3%
1980 130,266+3.3%
1990 135,208+3.8%
2000 139,313+3.0%
2010 135,147−3.0%

외부 링크[편집]